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맞춤서비스로 신규화주 확보"…현대상선, 동서남아 물동량↑

기사등록 : 2018-06-25 1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지 화주 성향 파악..."소프트웨어 꾸준히 관리"
동서남아총괄 산하 처리물량 2년새 2배 '껑충'
"올해 약 10% 이상 물량 늘어날 것"

[싱가포르‧수방자야<말레이시아>=뉴스핌] 유수진 기자 = "우린 다른 선사, 지역보다 맞춤서비스에 강합니다. 전략 화주를 개발하고, 그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선복 사이즈나 지역 할당량 같은 하드웨어는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없지만, 현지 화주의 특성을 고려한 소프트웨어는 사전에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대상선의 김신 동서남아총괄 본부장과 안기범 말레이시아법인장. [사진=유수진 기자] 2018.06.21 ussu@newspim.com

지난 21일 현지에서 만난 현대상선 말레이시아법인장 안기범 부장은 지난해 처리물동량이 전년 대비 81% 증가한 비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현지에서 꾸준히 화주들과 접촉하며 내실을 다져온 노력이 선박 대형화 추세와 맞물려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는 설명이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현지 화주들은 대부분 '싱글윈도우'를 선호한다. 담당자 여러 명과 접촉하기 보단 한 명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싶어 한다는 것. 이러한 화주들의 성향을 고려해 말레이시아법인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고, 실제로 신규화주를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

이러한 현지 법인의 노력 덕분에 최근 현대상선이 동서남아시아 국가에서 처리하는 물동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 현대상선은 주요 동서남아 국가 및 호주 등 10개국의 영업전반을 지휘하는 동서남아총괄을 싱가포르에 설치, 지역본부로 운영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55개 항로를 이용, 동서남아총괄 산하 국가들에서 처리하고 있는 수출물량(Outbound)은 지난 2016년 주당 7300TEU였으나, 2017년 1만1650TEU로 일 년 만에 60% 가량 크게 늘었다. 올해 들어서도 주당 1만3000TEU를 처리하는 등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연간 기준으로 보더라도 성장세는 뚜렷하다. 동서남아총괄이 처리한 수출물량은 지난 2015년 33만TEU에서 2016년 38만5000TEU, 2017년 60만7000TEU로 불과 2년 새 두 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지역별로는 태국과 베트남의 증가세가 도드라졌다. 이 기간 태국은 7만5000TEU→9만6000TEU→17만2000TEU로, 베트남은 8만2000TEU→10만1000TEU→17만2000TEU로 처리물량이 증가했다.

동서남아 지역에서 물동량이 늘고 있는 건 저임금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전자, 타이어, 자동차 업체들이 중국에서 공장을 이전, 혹은 증설하고 있는데다 캄보디아나 방글라데시, 미안마 등에서 의류‧봉제 수출 물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상선은 이러한 분위기에 발맞춰 아시아 역내항로를 신규개설하고, 타 선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현재 태국·베트남에 14개의 기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인도네시아(6개), 말레이시아(2개) 항로도 운영 중이다. 앞서 지난 3월엔 방글라데시 치타공과 극동을 연결하는 신규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점차 영업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남아 국가들을 잇는 지선항로(FEEDER NETWORK·피더 네트워크)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소형선박을 활용, 화물을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 등 환적항만에 우선 옮긴 뒤 미주나 구주항로를 오가는 대형선박에 다시 싣는 경우가 많다. 이에 현대상선 동서남아총괄은 4척의 소형선박을 투입,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탄중펠레파스를 잇는 피더 네트워크를 확보했으며, 주요 피더선사와의 선복교환을 통해 총 14개 지선항로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상선 동서남아본부는 올해 영업 상황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서남아총괄 본부장인 김신 상무는 "올해 들어 작년보다 6% 이상 물량이 늘었다"면서 "앞으로 신규서비스가 더 있기 때문에 약 10% 이상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