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디자인·패션·사진계, 신진 작가 지원·공동 프로젝트 활발

기사등록 : 2018-06-25 16: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뮤지엄산 판화작가 지원·육성 공모 개최
서울디자인재단, 신진 디자이너에 창작 공간 제공
아모레퍼시픽, 국내 디자이너와 신사옥 내부 협업 프로젝트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미술작가들을 위한 후원 못지 않게 디자인과 패션, 사진계에서도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뮤지엄산(SAN)은 판화 작가의 창작활동 지원에 팔을 걷어붙였다. 뮤지엄산 측은 24세 이상 45세 이하의 신진 판화 작가, 최근 3년 내 개인전 1회와 단체전 3회 이상 개최를 공모 조건으로 내세웠다. 최종 선정된 작가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개인전 전시(한달)를 열어주고, 홍보 활동도 지원한다. 또한 신진작가들의 작품까지 구매할 예정이다.

김소희_BUS_Etching,Chine-colle_38x50cm_2017, 이하나_혼자가 아닌 나_Mixed Media on Paper_100x70cm_2017, 홍윤_episode _woodengraving_10x10cm_2017(위로부터) [사진=뮤지엄산]

뮤지엄산 오광수 관장은 "신진판화작가 창작지원 프로젝트는 단순히 작가들의 창작을 후원하는 일차적인 목적 뿐 아니라 판화예술을 좀 더 보급시키고 작가와 관람객이 함께 판화의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생각하고 나누는 데 더 큰 목적이 있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참가 신청은 다음달 10일까지다.

캐논 글로벌은 신세기 공모전을 통해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사진 문화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올해로 28년 째, 41회를 맞은 이 프로젝트는 작가의 창의성을 엿볼 수 있는 공모사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캐논갤러리는 높은 잠재력과 신선한 시각을 갖춘 신진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제공한다. 캐논갤러리는 김시현 작가의 개인전 '시현하다' 전을 오는 7월15일까지 연다. 김 작가가 찍은 개성 넘치는 작품 1000점이 관람객과 만나는 중이다.

서울디자인재단은 패션 인재 인큐베이팅 사업인 서울패션창작스튜디오로 신진디자이너 육성에 힘쓰고 있다. 신진 디자이너에게 창작비와 창작 공간을 제공하고,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입점과 마케팅을 돕는다. 또 오는 7월6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시즌 오프 팝업 세일'에 서울패션창작스튜디오 신규 입주 디자이너 브랜드도 입점시키는 등 신진 디자이너들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시현하다' 전시 포스터 [사진=캐논 코리아컨슈머이미징]

아모레퍼시픽은 젊은 건축가·디자이너들과 신사옥 건축 프로젝트를 함께해 이목을 끈다. 지난해 10월 서울 용산에 신본사를 완공한 아모레퍼시픽은 건물 내외 디자인에 모두 신경 썼다. 외관은 영국 출신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의 디자인으로, 내부는 국내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의 작품으로 구성하며 국내외 작가들과의 협업을 모두 구축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한국의 젊은 건축가, 가구 디자이너와 신본사 프로젝트를 함께했다. 한국의 젊은 작가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신본사 내 공용 공간을 문화와 예술을 위한 플래폼으로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협업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신본사 1층부터 3층까지 지역 주민과 함께 교류하는 '아트리움' 내 공용 가구는 이광호 디자이너, 윤여범 디자이너, 최형문 디자이너가 속한 스튜디오 밀리언로지즈 등 국내 젊은 신진 디자이너에게 맡겼다. 또, 4호선 신용산역과 신본사가 연결된 지하공공보도는 건축사무소 stpmj(이승택, 임미정 건축가)가 디자인했다.

본사 지하 1층 통로, 1층 이광호 작가 가구, 2층 윤여범 작가 가구, 3층 스튜디오 밀리언로지즈 가구(위로부터) [사진=아모레퍼시픽]

이광호 디자이너의 '오브세션 시리즈(OBSESSION SERIES)'는 아모레퍼시픽 그룹을 찾은 방문객들이 앉아 쉬었다 갈 수 있는 쇼파다. 붉은색과 푸른색 등 다양한 색이 돋보인다. 이 작품은 '집착' 시리즈 중 하나로 나일론을 사용해 형태와 구조를 만들었다. 이광호 디자이너는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했고, 2017년 브라질 MADE 올해의 디자이너로 꼽힌 바 있다. 몬트리올 장식미술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등에 이광호 디자이너의 작품이 소장돼 있다.

윤여범 디자이너의 작품은 '710퍼니처(FURNITURE)'다. 편의성을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 보는 윤 디자이너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머물다 갈 수 있도록 디자인에 신경썼다. 윤여범 작가는 2012년부터 710퍼니처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거 및 상공간을 위한 가구 제작과 프로젝트에 주로 참여하고 있다.

3층에는 스튜디오 밀리언로지즈의 최형문 디자이너가 제작한 '7 디그리 시리즈(Degrees Series)'를 볼 수 있다. 최형문 디자이너는 이 작품에 대해 "모든 접합부는 7°로 동일하게 가공됐다. 목재의 물성을 섬세하게 이용한 간결하고 명료한 구조는 생산에 용이하며 소재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자유로운 재단이 가능해 스툴에서 벤치까지 길이에 따라 변형해 사용할 수 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