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인천 출퇴근길 40분대로..특급전동열차 출퇴근시간 투입

기사등록 : 2018-06-26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토부, 수도권 전철 급행열차 34회 추가
용산~동인천 특급전동열차 출퇴근시간 8회 투입
분당선 출퇴근시간대 급행도 2회 운행

[세종=뉴스핌] 서영욱 기자 = 서울~인천 전철 출퇴근시간이 1시간에서 40분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다음달부터 낮시간대에만 운영하던 서울 용산역~동인천역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에도 이용할 수 있어서다.  

26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다음달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 분당선, 경의선의 급행전철을 총 34회 확대 운행한다. 

먼저 경인선 용산역에서 동인천역까지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로 추가해 운행한다. 출근 시 용산행 4회, 퇴근 시 동인천행 4회를 추가했다. 

특급전동열차는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하는 열차다.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의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지난해 7월 급행 확대시 고객호응이 가장 좋았던 열차로 출퇴근 시간대 확대 요청이 있었다. 

수도권 급행열차 신규 운행구간 [자료=국토부]

분당선은 대피선이 설치돼 있는 수원~죽전 구간을 운행하는 급행전철을 출퇴근 시간대 2회 신규 추가한다. 출근시 왕십리행 1회, 퇴근시 수원행 1회다. 수원~죽전 구간 13개 역중 5개역만 정차해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서울역에서 문산역을 오가는 경의선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 2회를 신규 추가했다. 낮 시간대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10회)은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이에 따라 서울~문산구간 급행열차가 4회에서 16회로 늘어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된다. 일반열차도 2회도 확대(36회→38회)해 경기서북부 지역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광운대역~동두천역 구간 경원선은 낮시간대(9~18시)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로 전환해 운행한다. 일반열차 대비 이동시간 12분 단축 가능한 경원선 급행전철은 모두 5회에서 15회로 늘어난다. 

천안역에서 신창역 구간 장항선은 급행전철을 2회(상‧하행 각 1회)추가해 급행운행이 8회에서 10회로 늘어난다. 이로 인해 신창~서울‧용산까지 이동시간이 일반전철 대비 22분 단축된다. 

국토부는 급행전철 확대로 정차횟수가 줄어드는 일반역은 열차 운행 시간을 조정해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급행열차 확대로 국민들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7월1일부터 운행시간이 많이 변경되니 미리 꼭 확인해 불편함 없이 빨라진 광역전철을 이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급행확대로 변경되는 운행시간은 오는 28일부터 역사나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