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정가 인사이드] '벤데타 가면' 쓴 대한항공 직원들이 국회를 찾은 이유는

기사등록 : 2018-07-04 09: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창진 사무장 등 “회사 측이 보복인사로 노조 설립 방해”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박창진 대한항공 직원연대 공동대표와 직원연대 직원들이 국회를 방문해 회사 측의 노조 설립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새 노조를 설립을 추진하는 대한항공 직원들이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직원이 부당한 이사 조치를 당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달 22일에서 25일 사이 대한항공이 목적이 뚜렷한 인사조치 네 건을 단행했는데 서울과 인천에서 일하던 정비사 3명을 부산과 제주로 부당 전보하고 김포에서 일하던 지원팀 직원을 부산으로 장기 출장을 보냈다. 

신규 발령지는 최근 대한항공의 직원 배치 자체가 없었거나 기존 업무와 무관하다는 것이 직원연대의 주장이다. 

네 명의 직원은 모두 조양호 회장 일가의 갑질에 항의하며 새로운 노조 설립을 준비 중인 직원연대 운영진이다. 

대한항공 직원연대 박창진 공동대표와 직원들이 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김선엽 기자>

이들은 이런 부당전츨에 이르는 과정에서 인간 이하의 모욕감을 겪었다고 주장했다. 대항한공에는 엑스맨과 옐로우카드 제도가 있는데 옐로우카드 제도는 상사에게 인사를 하지 않거나 성의 없이 인사하는 직원을 신고하는 것이고 엑스맨 제도는 회사에서 밉보인 직원의 동태를 감시해 윗선에 보고하는 것이다. 

또 박창진 사무장처럼 회사에 바른말을 하는 직원들에 대해 익명의 SNS인 '블라인드'를 통해 근거 없는 소문을 흘려 직원들이 서로를 불신하게 만들었다고 직원연대는 주장했다. 

직원연대는 "직원들이 자신들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모이는 것을 방해하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한편, 직원연대는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물세례 갑질 이후 이른바 '대한항공 사태'가 진행되는 와중에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대한항공에는 일반노조(한국노총), 조종사노조(민주노총), 조종사새노조(상급단체 없음)까지 세 개 노조가 설립돼 있는데 기존 노조를 신뢰할 수 없다며 직원연대는 새로운 노조를 준비 중이다.

2만여 직원 중 1만여명이 가입한 일반노조는 지난 5월 대한항공 직원들의 가면 촛불집회와 관련해 "배후에 민주노총이 있다"고 주장해 직원연대 측과 대립갑을 세운 바 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