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결사항전. 상무부 "미국 무역 패권주의에 굴복 안 할 것"

기사등록 : 2018-07-05 15: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중국본부=예고된 미국과 중국간의 관세 전쟁 시한이 하루도 채 안남은 가운데 중국 상무부가 미국 무역 패권주의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결사 항전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중국은 선제공격을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고수하면서도 미국이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면 자국 핵심 이익 수호를 위해 반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5일 가오펑(高峰) 상무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 조치는 중국 기업뿐만이 아니라 미국 기업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중국이 먼저 무역전쟁을 시작하지는 않겠지만, 미국이 먼저 칼을 뽑아 든다면 중국도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340억 달러(약 38조530억 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는데, 그중 약 200억 달러(약 22조3840억 원)가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기업 제품”이라며 “미국의 관세 폭탄은 결국 중국 기업뿐만이 아닌 자국 기업에 총구를 겨눈 꼴”이라고 강조했다.

예고된 6일 중미간에 어느나라가 먼저 고율 관세의 칼을 빼들지에 대해서는  “앞서 중국 재정부가 밝혔듯 중국은 미국보다 먼저 관세 부과에 나서지 않겠다”며 기존 태도를 확인했다. 

가오 대변인은 미국의 5000억 달러 규모 관세부과 조치에 대한 대응책과 관련, “미국은 중국뿐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유사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며 “이는 패권주의적인 자세이며 시대의 조류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밝혔다. 또 “중국은 미국의 위협 앞에 전 세계 각국과 더불어 일방적인 보호무역주의에 결연히 맞설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가 현재 국회 동의 없이 관세를 높일 수 있는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에 대해서는 “관련 내용에 대해 명백히 알려진 것은 없으나, 미국이 WTO 조항을 위반한다면 여러 회원국의 반대에 직면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위안화의 가파른 하락세와 미국 관세부과 조치와의 관련성을 묻는 질문과 관련, 상무부는 "인민은행과 관련 기관이 위안화 환율에 대해 전면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가오펑 대변인은 “무역보호주의가 만연한 상황에서도 중국은 질적 무역성장을 지속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당국도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을 지원하고, 신흥시장 개척을 통한 시장다원화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mshwangsw@newspim.com

ⓒ 뉴스핌 & Newspim.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