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폼페이오-김영철 회담 종료…현재까진 '순항'

기사등록 : 2018-07-06 21: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일 오전 9시 '북미간 2차 후속회담'
北, 美대표단 국빈급 대우…비핵화 진전 기대
전문가 "기대감 갖게 하지만…결과 나와봐야"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6일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회담을 마쳤다.

현재까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동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으며 ‘북미간 1차 후속회담’이 종료되는 모양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한국시간으로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첫날 회담을 방금 마무리했다”며 “우리 팀의 일이 자랑스럽다”고 썼다.

같은 날 풀취재단인 미국 ABC방송 타라 팔머리 기자도 트위터를 통해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이 2시간45분만에 회의를 끝냈다”며 “다음 회의는 7일 오전 9시에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 미국 측에선 폼페이오 장관을 비롯해 성 김 주필리핀 대사, 앤드류 김 CIA 코리아임무센터장, 알렉스 윙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앨리슨 후커 NSC 한반도 보좌관이 자리했다. 북측에서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 최강일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부장이 김 부위원장과 함께 했다.

[평양 로이터=뉴스핌] 김은빈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6일 평양에 도착해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현재까지 북미 1차 후속 협상은 ‘순항’하고 있다는 평가다. 폼페이오 장관 트위터를 통해 전해지는 분위기와 방북단에 대한 ‘국빈급’ 접대가 기대감을 갖게 한다.

북측은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오후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했을 당시 김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사 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을 함께 보내 영접했다. 또한 최고위급 국빈이 묵는 백화원 초대소를 미 방북단에 제공했다.

백화원 초대소는 2000년 2007년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곳이며, 빌 클린턴 정부 당시 국무장관이었던 매들린 올브라이트도 거쳐 갔다.

한편 일각에선 이른 기대감보다는 ‘비핵화 시간표’와 ‘핵 시설 명단 제출’ 등 결과를 기다려 봐야한다는 지적이다.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좋은 분위기로 진행되고 있어 기대감을 갖게 한다”면서도 “미국 측이 원하는 핵 시설 목록 제출 등 북한 비핵화와 관련된 진전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예단하긴 이르다”고 평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