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평양 도착한 폼페이오, 김정은에 '2가지 선물' 전달

기사등록 : 2018-07-06 13: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폼페이오 세 번째 방북 중 첫 1박 2일 일정, 비핵화 성과 기대
트럼프 대통령의 두 가지 선물, 친서와 엘튼 존 '로켓맨' CD
FFVD 들고 가는 폼페이오, 신고와 검증에 방점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6.12 북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평양에 도착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5일 새벽 미국 워싱턴을 출발했고, 6일 오전 경유지인 일본 도쿄의 주일미군 요코타 기지를 거쳐 북한 평양에 도착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요코타 기지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관련해 북미 정상간 나눈 약속의 세부 내용을 채워넣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기운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북한을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폼페이오 장관은 6일 오후부터 본격적인 북한과의 실무협상을 벌이게 되며 7일 오전까지 북한에서 일정을 이어간다. 폼페이오 장관은 과거 두 차례의 방북 때와 달리 북한에서 하룻밤을 머물게 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두 차례의 방북에서는 당일치기 일정을 진행한 바 있어 북미실무회동에 성과가 기대된다.

관심을 받았던 폼페이오 장관의 협상 상대자는 북미정상회담의 산파 역할을 했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당초 비핵화 전문가인 리용호 외무상이 폼페이오 장관의 상대자가 돼 북미 협상라인이 정보에서 외교로 이동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지만, 실무협상에서도 김 부위원장이 나설 것으로 보인다.

[메릴랜드 로이터=뉴스핌] 김성수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미정상회담 후속 협상차 평양을 방문하기 위해 5일(현지시간) 비행기에 탑승하려 하고 있다.

트럼프, 김정은에 '로켓맨 CD' 선물…과거 발언 계기
    비핵화 합의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 초청창 포함될 수도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길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두 개의 선물을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이 선물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보내는 선물로, 하나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이며 또 하나는 영국 가수 엘튼 존이 부른 노래 '로켓맨'이 실린 CD다. 특히 로켓맨 CD선물은 북미정상회담 당시 두 정상이 나눈 대화가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난해 북미 관계가 최악에 달할 때 당신이 나를 '로켓맨'으로 불렀다'는 취지의 농담을 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엘튼 존이 부른 '로켓맨'이라는 노래를 들어봤느냐'고 물었다. 김 위원장은 해당 노래를 들어본 경험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화를 기억하고 있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길에 이 CD를 보냈다. 북미정상회담의 고비마다 활로를 열었던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도 폼페이오 장관이 들고 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선물은 실무회동의 결과에 따라 오는 가을 경 미국에서 열릴 것으로 보이는 2차 북미정상회담 초대장이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최근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들을 인용해 오는 9월 2차 북미정상회담이 뉴욕에서 열릴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5일(현지시간) 새벽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알래스카주 앵커리지를 경유해 평양으로 향하는 전용기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핵심 쟁점은 핵프로그램 성실 신고와 검증, 성과에 관심
    폼페이오, 국무부 기자 동행해 미군 전사자 유해 송환 가능성 ↑

북미 실무회동에서는 북한 비핵화의 핵심인 신고와 검증이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길에 오르기 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향한 우리의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를 고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미 국무부는 최근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대신 FFVD(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들고 나섰다. 이는 북한이 CVID에 대해 극도의 거부감을 밝히자 협상의 동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핵심 쟁점인 신고와 검증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미국 측에서는 북미정상회담 실무협상 대표였던 성김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한반도 보좌관, 랜디 슈라이버 국방부 아태차관보와 앤드루 김 CIA 코리아미션센터장 겸 부국장이 방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3명의 석방을 얻어냈던 폼페이오 장관의 2차 방북 때와 마찬가지로 국무부 출입기자 6명도 동행해 북미정상이 합의했던 6.25 전쟁에서의 미군 전사자 유해 송환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