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백운규 장관 "올여름 전력수요 역대최대…철저히 대비해야"

기사등록 : 2018-07-09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력수급 대책기간 첫날 현장점검
고장예방·긴급복구 비상태세 당부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올 여름은 역대 최대전력수요가 예상된다"며 "전력유관기관들이 철저하게 대비해 달라"고 강조했다.

백운규 장관은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이 시작되는 이날 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를 방문해 전력수급 상황과 발전기 운영 현황 등을 점검하고 이 같이 지시했다.

백 장관은 우선 "올 여름은 역대 하계수급 이래 최대의 공급여력 확보를 통해 안정적 전력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그는 "최근의 이상기온, 평년보다 기온이 높다는 기상예보 등에 따라 올 여름은 역대 최대전력수요가 예상된다"면서 "전력유관기관이 철저하게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9일 중부발전 세종발전본부를 방문해 여름철 전력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이에 앞서 산업부는 올여름 최대전력 수요를 8월 2~3주에 8830만kW로 예상했다. 이 시점의 공급능력은 1억71만kW로써 예비력은 1241만kW, 14.1%의 전력예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백 장관은 이날 현장방문에서 안정적인 하계 전력수급을 위해 각 전력유관기관에 철저한 대비를 지시했다.

우선 전력거래소에는 하계기간 중 유관기관과 협조해 전력수급 및 전력계통 안정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특히 석탄발전기 출력상향 등 비상자원에 대한 불시점검과 정전, 고장 등 시나리오별 모의 훈련을 7월 중 완료하고 비상상황 발생시 철저히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한수원과 발전 5사에는 하계 피크전에 정비를 마쳐 발전설비를 적기 가동해 전력피크시 전력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해줄 것을 지시했다. 특히 석탄발전소는 여름철 고온에 따라 석탄 자연발화 현상이 자주 일어날 수 있는 만큼 화재사고 등 예방활동 강화를 당부했다.

한전에는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송변전 및 배전설비 고장이 없도록 철저한 설비 점검과 긴급 복구태세를 주문했다. 특히 예비력이 안정적이더라도 송변전설비 고장으로 인해 국지적인 정전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백 장관은 "전력그룹사 모두 하계 수급대책기간에 항상 긴장감을 가지고 철저한 수급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