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선진국, 실업률 최저인데 임금인상은 1%?…원인은 '일손부족'

기사등록 : 2018-07-09 15: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생산성 향상이 관건될듯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기업들이 원재료 가격인상에 대비해 임금인상을 미루는 게 아닐까"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에서 임금은 논쟁의 대상되 되고 있다. 경기회복은 9년째 지속되고 있고, 실업률도 낮지만 좀처럼 임금이 오를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선진국들이 실업률은 내려가는데 인금인상은 정체되는 현상에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선진국의 임금은 2008년 리먼쇼크 전까지는 전년비 3%대 성장을 이어왔지만, 리먼쇼크 때 1%대로 추락한 이후로 현재도 1%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신문은 "경기회복으로 수요는 증가했지만 일손이 부족한 기업이 이를 소화해내지 못해 경제에 활력이 떨어지는 게 주 원인"이라고 짚었다. 

◆ 손님보다 '종업원 확보 전쟁'이 더 치열

임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노동수급'은 노동자에게 우호적이다. IMF의 최신 전망에 따르면 선진국 39개국의 실업률은 2018년 5.3%로, 관련 데이터가 존재하는 1980년대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상품·서비스 수요도 높아 수요가 공급을 상회하는 상황도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임금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다.

"타이어 교환은 2개월 뒤까지 예약이 가득 차있어요" 독일의 수도 베를린은 숙련 노동자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고령화로 숙련된 노동자들이 은퇴하면서 기업들은 늘어나는 일거리를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독일의 연구소 '프로그노스(Prognos)'는 2030년까지 독일에선 숙련노동자가 300만명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런 고민은 미국도 마찬가지다. 전미 주택건설협회에 따르면 72%의 건설회사가 납기를 맞추지 못하고 있고 35%는 주문을 거절하고 있다. 

미국의 백화점 업체인 '콜스'는 6월 하순 전국 300개가 넘는 점포에서 9월 신학기 세일과 연말 세일에 일할 아르바이트생 모집을 시작했다. 신문은 "고객보다도 종업원 확보 쟁탈전이 더 치열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일손부족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가 노동참가율이다. 노동참가율은 15세 이상 인구 중 일하는 사람과 일할 의욕이 있는 사람의 비율로, 고령자가 증가하면 수치가 떨어지기 쉽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른 주요 7개국(G7)의 남성 참가율은 2017년 67.6%로, 2009년 70%을 하회했다. 앞으로의 전망은 더욱 어둡다. 

유엔(UN)에 따르면 고소득의 51개국에서는 15~64세의 연령인구가 2020년에 7억8000만명으로 정점을 찍고 하락할 전망이다. IMF는 "정책면의 대응이 없다면 노동참가율은 크게 저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고령화가 한 발 먼저 진행된 일본에선 부족한 취업자수가 잠재성장률을 짖누르고 있다. 모마 가즈오(門間一夫) 미즈호(みずほ) 종합연구소 연구원은 "기업 경영자가 성장에 기대를 갖기 어려운 상황이라 임금인상에 신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고령자 인력 활용·이민은 한계…생산성 향상이 관건

일본에선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고령자 인력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고령자의 상당수가 단기간 근무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 한계가 있다.  

후쿠오카(福岡)시에 거주하는 60대 여성은 지난 4월부터 3년만에 보육사 일을 재개했다. 이전에는 주4~5일을 근무했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여성은 "시급이 올라 주 1~2회 정도로 일한다"며 "무리없이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미쓰비시(三菱)UFJ리서치&컨설팅의 추산에 따르면 2017년 일본의 노동투입량은 2012년 대비 1.4% 증가해 같은 기간 취업증가율(4%)을 하회했다. 

경기 회복국면에서는 노동투입도 늘어나지만 2013년 이후 노동투입 연간 증가율이 취업을 상회했던 건 2017년 한 번 뿐이다. 미쓰비시 추산에 따르면 현재는 증가하고 있는 노동투입도 2024년에는 다시 감소로 전환할 전망이다. 

IMF는 노동투입 부족으로 인한 성장력 저하를 막으려면 이민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권고한다. 하지만 이민은 반대로 임금을 내리는 측면도 있다. 값싼 노동력으로 기존의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건은 생산성 향상이다. 도시다 루리코(土志田るり子) 미쓰비시UFJ리서치&컨설팅 연구원은 "경제성장의 유지에는 노동 생산성 향상이 불가결하다"고 말했다. 

일손부족으로 인해 자동화 공정 등이 일본 기업에 속속 도입되고 있다. 일본은행(BOJ)은 지난해 7월 리포트를 통해 이제까지 사람이 처리하는 일이 많은 업종일수록 자동화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화가 진행되면 기업은 인력을 수익부분에 집중시킬 수 있다. BOJ는 "(자동화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인재에 대한 투자도 필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BNP파리바증권의 고노 류타로(河野龍太郎) 연구원은 "정부와 기업이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진 고급인재를 함께 키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