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최종구-윤석헌, '금융권 노동이사제' 도입 시각차

기사등록 : 2018-07-09 16: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윤석헌 금감원장, 근로자추천이사제 "공청회 개최"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회적 합의 선행돼야"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권의 소위 '노동이사제'(근로자추천이사제) 도입에 시각차를 드러냈다.

윤 원장은 9일 금감원장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근로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견해가 금융회사 경영 의사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금융사의 노동이사제 도입 추진 의사를 밝혔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올 4분기 중 근로자추천이사제의 사회적 의견 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좌),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뉴스핌]

윤 원장은 앞서 금융위원회 민간자문단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 재직 당시에도 노동이사제 도입 필요성을 금융위에 권고했다. 혁신위는 지난해 말 '금융행정혁신 보고서'를 통해 "금융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해 의사결정 과정의 투명성을 개선하고 경영자와 근로자가 조직의 성과에 공동으로 책임지는 문화를 정착시킬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노동이사제는 도입에 앞서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최 위원장은 금융공공기관부터 노동이사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범정부 차원에서 검토하는 만큼 그 방향성이 정해지면 금융위도 금융 공공기관에 그대로 적용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이 금감원장으로서 노동이사제의 재추진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금융위와의 갈등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날 윤 원장은 △근로자 추천 이사제 도입 여부 △제도 내용 △이사 선임 사유 등을 지배구조 연차보고서에 공시하도록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대한 경영실태평가에서 사외이사 후보군의 다양성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윤 원장은 "노동이사제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다. 당장 제도를 도입하기보다는 공청회를 열어 여론을 들어보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윤 원장은 "금융위원장이 나보다 (제도 도입에) 더 보수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의견 차이를 인정했다.

금융위는 노동이사제를 둘러싸고 양 당국 간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에 경계하는 모습이다. 금융위 관계는 "사회적 합의가 우선해야 한다는 기존 금융위 입장과 같은 취지로 생각한다"며 "필요하면 협의하겠다"고 전했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