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7월 개각 연기 가능성…靑 "대통령, 개각범위 좁힌 것 같지 않다"

기사등록 : 2018-07-11 11: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통령, 여러 상황 고려하고 이야기 듣고 있어"
개각, 국회 원구성 끝나는 7월말 이후 가능성 높아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싱가포르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7월 경에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이는 뒤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7월 개각설에 대해 "대통령이 여러 상황을 고려하고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아직 대통령이 결심을 하거나 생각의 범위를 좁힌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9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열린 인도 재외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이 개각의 폭이나 인물 등에 대한 생각의 범위를 좁히지 못했다는 뜻으로 7월 개각이 쉽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국회 원구성이 끝나는 7월 말 이후가 될 가능성도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행해진 인사 때마다 역대 정부를 괴롭혀왔던 인사 청문회 문제가 발목을 잡은 가운데 국회 상임위 구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각을 하면 야권의 검증 시간을 늘려주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국회에서 여야가 원구성에 대해 합의했지만 교육위원회와 문화관광체육위원회의 상임위원장은 정부가 국회법을 공포하고 난 이후로 할 수 있기 때문에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국회 원구성이 완료된다. 

개각은 소폭 부분개각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지방선거 여당 압승으로 국정 주도권이 대통령과 여권에 있는 만큼 큰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영록 전 장관의 전남도지사 출마로 공석이 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후임 인선이 이뤄질 전망이며 업무평가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여성장관 비율 30% 할당제를 공언한 만큼, 2명의 여성장관이 모두 교체되지 않을 수 있다.

'미니 스커트' 발언 등으로 구설수에 휘말렸던 송영무 국방부장관 교체설도 있지만, 송 장관이 기무사 개혁 등 군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교체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