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공모주펀드' 찾는 PB들…하반기 투자처 '부상'

기사등록 : 2018-07-13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롤러코스터 타는 증시…안정성 추구하는 공모주펀드 인기
하반기 공모주 시장 현대오일뱅크, 카카오게임즈 등 '대어' 대기
"공모주 시장 과열 진단은 일러"

[서울=뉴스핌] 김형락 기자 =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로 증시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안정적인 운용성과를 내는 공모주펀드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들은 최근 증권사 프라이빗뱅커(PB)들의 공모주펀드 관련 문의도 잇따른다는 전언이다. 이는 상반기 뜨거웠던 공모주시장의 열기도 한몫했다. 하반기 기업가치가 큰 '대어'들의 IPO(기업공개)도 공모주펀드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 중 하나다.

13일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올 들어 전체 97개 공모주펀드에 4221억원(11일 기준)의 자금이 들어왔다. 지난달에는 1465억원의 뭉칫돈이 공모주펀드에 집중됐고 이번달에만 959억이 모였다. 올 1월 517억원이 빠져나가던 자금 흐름과는 대조적이다.

공모주펀드는 보통 변동성이 큰 장세에 인기다. 공모주 외 자산을 채권에 투자해 안정성을 높이는 전략 영향이다. 공모주펀드는 대다수가 평소 채권 중심으로 자산을 운용하는 채권혼합형 상품. 총자산의 60~70% 이상을 채권에 투자한다. 채권금리만큼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다 공모주 물량을 배정받아 상장 후 매도해 차익을 얻는 방식으로 추가 수익률을 쌓는다.

요즘 코스피, 코스닥시장이 롤러코스터를 타며 공모주펀드의 매력이 더욱 부각됐다. 최근 한달동안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각각 6.42%, 7.43% 빠졌다. 미국과 중국이 추가 관세 부과를 예고하면서 변동성은 현재진행형이다. 한 증권사 PB는 "투자자들이 개별종목의 저가 매수보다는 공모주에 투자해 수익을 실현하는게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공모주시장 열기도 공모주펀드 인기의 비결이다. 올 상반기 공모주시장은 흥행가도를 달렸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IPO를 통해 코스피와 코스닥에 신규상장한 종목 22개 중 20개 종목의 상장 첫날 종가가 공모가를 웃돌았다.

공모주펀드 수익률도 여타 다른 펀드들에 비해 눈에 띈다. 운용자산 10억원 이상인 공모주펀드 82개의 연초 이후 평균 수익률은 1.30%다.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펀드와 혼합형펀드는 각각 -7.42%, -4.24%를 기록했다.

'교보악사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가 연초 이후 12.48%의 수익률을 기록해 가장 성과 좋았다. '에셋원비트(BiT)플러스공모주'(연초 이후 수익률 7.46%), '흥국공모주하이일드'(5.32%), '흥국멀티플레이30공모주자'(4.91%), '흥국공모주로우볼채움플러스 1'(4.73%), 'KTB코넥스하이일드'(4.63%) 등이 뒤를 이었다.

하반기 공모주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현대오일뱅크, 카카오게임즈 등 조 단위 기업의 IPO가 공모주시장을 달굴 전망이다.

공모주시장에 장밋빛 전망만 있는 건 아니다. 공모주시장의 과열을 걱정하는 의견도 있다. 3조원 가까이 설정된 코스닥벤처펀드가 공모주시장에 합세하며 공모주 물량 확보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펀드매니저들 사이에선 코스닥벤처펀드가 공모가를 높게 쓰며 공모가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자산운용사 대표는 "공모주 시장 과열 여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며 "앞으로 상장하는 기업들 중 업종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기업들이 흥행해주면 지금 분위기가 조금 더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기 업종에서 규모가 큰 기업들이 어떤 IPO 성적표를 받느냐에 따라 공모주 시장 분위기가 결정될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안정성을 고려한 공모주펀드 투자를 권했다. 자산운용사 한 CEO는 "개인 투자자들은 공격적 공모주펀드에 투자하기보단 시장 상황에 따라 충분히 헤지(위험 회피)할 수 있는 펀드에 투자하는 게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공모주펀드 운용역은 "모든 공모주펀드가 운용 수익이 좋은 건 아니다"며 "펀드 수익률, 공모 기업에 대한 펀드 매니저의 산업 이해도 등을 따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