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北, '핵무력' 다시 언급...트럼프, '金 친서' 공개 수싸움

기사등록 : 2018-07-13 13: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동신문 영문판서 '핵무력' 언급…국문판은 '병진노선'
유해 송환 실무회담 '노쇼(No Show)'…장성급 회담 '역제안'
임재천 "확대해석 경계해야…北 역제안은 대미 불만 표출"
트럼프, 김정은 친서 공개…폼페이오 '빈손 방북' 반박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 관영매체가 ‘핵무력 건설’이라는 표현을 다시 사용해 그 저의를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전향적인 조치를 내놓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나온 보도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악수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노동신문 영문판서 ‘핵무력 건설’ 언급…국문판은 ‘병진노선’

노동신문은 12일 영문판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조선 혁명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자(Let Us Accelerate Advance of Korean Revolution)’는 제목의 사설에서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의 병진(simultaneously pushing forward the economic construction and the building of nuclear force)”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해당 사설은 지난 11일 ‘필승의 신념을 간직하고 우리 혁명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자’라는 제목의 노동신문 1면 탑기사를 요약해 영문기사로 재생산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당시 노동신문 1면 기사에서는 ‘병진노선’이라고 했으나 ‘핵무력’이라고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때문에 북한이 미국을 겨냥한 일종의 노림수가 깔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6~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방북 때 확인한 ‘비핵화 간극’과 이를 기점으로 감지되는 북미 간 ‘이상 기류’에 대한 일종의 불만 표시가 아니냐는 것이다.

노동신문 영문판 12일자 '조선 혁명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자(Let Us Accelerate Advance of Korean Revolution)' 사설.[사진=노동신문]

◆유해 송환 실무회담 ‘노쇼(No Show)’…장성급 회담 ‘역제안’

북한은 지난 12일 판문점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미군 유해 송환 실무회담장에 일방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대신 유엔사 군사정전위원회에 오는 15일 장성급 회담을 개최하자며 회담의 ‘격’을 높이는 역제안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와 관련, 미국 국무부는 “우리는 준비가 돼 있다”며 사실상 북측의 제의를 수용한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하루 사이 북한이 매체와 실무자들을 통해 보인 일련의 행태는 향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더욱 어려워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다.

12일 판문점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군 전사자 유해 송환 실무협상이 북측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임재천 “확대해석 경계…北 역제안은 대미 불만 표출”

국내 한 북한 전문가는 북한 관영 매체가 ‘핵무력 완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다만 북한이 장성급 회담 역제안을 한 것은 최근 북미 간 협상이 잘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방증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임재천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편집자의 실수일 수 있고, 미국을 향해 보내는 완곡한 메시지일 수도 있다. 해석하기에 달려있다”며 “다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미국이 들어주지 않으면 지금의 대화국면을 없던 것으로 하고 핵무력 건설로 가겠다는 그런 맥락은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임 교수는 북한이 장성급 회담을 역제안한 것은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진행이 잘 안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며 “장성급으로 격을 높인 것은 단순하게 유해송환 뿐만 아니라 정치군사 문제까지 다루는 걸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은 미국이 정치군사·안보문제를 다루지 않고 반대로 '비핵화'에 대한 선조치만 요구하고 있다는 것에 불만을 갖고 있다”며 “이번 역제안은 이런 불만을 표출하면서 다른 내용까지도 다루자는 의도”라고 덧붙였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매체의 보도와 장성급 회담 제안 등과 관련해 “특별히 언급할 것이 없다”면서도 “북미 간 협상은 이제 정상적인 궤도에 돌입했고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트럼프 대통령이 공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친서 캡쳐]

◆트럼프, 김정은 친서 공개…폼페이오 ‘빈손 방북’ 반박

북한 비핵화에 대한 회의론과 협상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를 불식시키는 데 주력하는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공개했다. 그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받은) 아주 멋진 글. 아주 큰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는 코멘트도 달았다.

김 위원장은 친서에서 “대통령 각하에 대한 변함없는 믿음과 신뢰가 앞으로의 실천과정에 더욱 공고해지기를 바라며 조미(북미)관계 개선의 획기적인 진전이 우리들의 다음번 상봉을 앞당겨 주리라고 확신합니다”고 밝혔다. 이는 조속한 북미 간 추가 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6.12 북미정상회담 직후 김 위원장을 ‘강력한 지도자’, ‘똑똑한 터프가이’ 등으로 표현하며 이른바 ‘김정은 치켜세우기’에 주력했다. 이를 두고 ‘알맹이 없는 회담’이라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일었다.

정상 간에 오간 친서를 공개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로 평가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폼페이오 빈손 방북’이라는 지적을 의식했기 때문에 이제서야 친서를 공개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북한 전문가는 “김정은 친서는 행동이 아닌 말이다. 구체적인 비핵화 행동은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이후 정체돼 있다”며 “현재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는 대화를 위한 대화에 몰두해 있는 것 같다. 때문에 북한의 (비핵화) 행동이 오히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