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국당, 오늘 의원총회…‘김성태 사퇴’ 놓고 친박·비박 전면전

기사등록 : 2018-07-16 09: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친박계 의원들, "김성태 물러나야" 거센 공세 예고
"당 내에서 김 원내대표 사퇴 주장 점점 많아져"
비박계 "당권 잡기 위한 일방적인 정치공세" 반박
법사위, 환노위 등 상임위원장 경선도 치러질 듯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이 16일 오전 의원총회를 연다. 이날 의총에서는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압박과 더불어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의총에서는 김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압박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 내에서는 그간 김 원내대표가 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점점 거세지는 추세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함진규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안상수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 김성태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07.12 kilroy023@newspim.com

친박계, 줄기차게 '김성태 사퇴' 요구...비박계 "당권 잡기 위한 정치공세" 반박

당 내 친박계 일부 의원들은 지난 13일 성명서를 내고 "우리는 더 이상 김 원내대표의 독선, 독주를 넘어 파국으로 당을 끌고가는 것을 눈뜨고 볼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김 원내대표는 스스로 거취를 정해야만 한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심재철 의원 역시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당헌·당규를 반복적으로 위반했다. 중대한 결격 사유를 드러냈다"면서 전국위원회 소집의 부당성 등 총 5가지 위반 사항을 지적했다.

반면 비박계 의원들은 친박계 의원들의 김 원내대표 사퇴 주장에 대해 당권을 잡기 위한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비박-친박 간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최근에는 김성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론이 사퇴 불가론 못지않게 많이 나오고 있다"면서 "당장 김 원내대표를 물러나게 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법사위·환노위원장 경선...비대위원장 누가 될지 초미의 관심

이날 의총에서는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한 논의도 오갈 예정이다.

한국당이 후반기에 위원장을 맡기로 한 7개 상임위 중 5개는 위원장 선임 논의가 마무리됐다. 아직 위원장을 결정짓지 못한 법제사법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에 대해서는 이날 의총에서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법사위원장에는 3선 여상규 의원과 재선의 주광덕 의원이 경선을 치른다. 환노위원장은 3선 김학용 의원과 재선 이장우 의원이 대결한다.

한편 이날 의총은 17일 전국위원회 개최 전 마지막 의총인 만큼 비대위원장 추인과 관련한 논의도 오갈 전망이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내일 전국위원회 전까지 비대위원장 최종 후보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비대위원장 후보에는 김병준 국민대학교 명예교수,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 박찬종 아시아경제연구소 이사장,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