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단체장

경찰이 훑은 ‘드루킹 자리’ 다시보는 특검…스모킹건될까 계륵될까

기사등록 : 2018-07-17 09: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특검, 16일 경기도 파주 컨테이너창고 압수수색
경찰 압수수색 끝난 '산채' 물건 대상
일주일 전에도 산채 사무실서 휴대전화 등 발견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경찰이 이미 살펴본 증거나 현장에 대해 재조사를 거듭하면서, 추가 확보한 자료들이 수사 결과를 결정지을 '스모킹건'이 될 지 아니면 '계륵'이 될 지 주목된다.

17일 특검팀에 따르면 전날 최득신 특검보 등 수사팀 16명은 경기도 파주 컨테이너 창고 1개 동을 압수수색했다. 해당 컨테이너 창고는 드루킹이 주도한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사무실로 쓰인 느릅나무출판사 이른바 '산채'로부터 약 10km 떨어진 곳으로 약 165㎡(약 50평) 규모다.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16일 오후 경기도 파주 컨테이너 창고 1개 동에 대한 압수수색을 집행했다. 2018.07.16 [사진=특검 제공]

앞서 특검은 경공모 회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산채에 있던 물건들을 지난해 6월 이 컨테이너 창고로 옮겼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압수수색을 결정했다. 경찰에서 두 차례 산채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지만 그동안의 수사를 토대로 추가 증거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실제 특검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휴대전화와 이동식저장장치(USB)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이 훑고 지나간 자리를 특검이 들여다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특검은 지난 10일 현장조사차 느릅나무출판사 사무실을 방문했다가, 쓰레기 더미 속에서 휴대전화 21대와 유심(USIM) 관련자료 53건을 확보한 바 있다. 

특검은 이들 자료가 경공모 회원들이 조직적으로 댓글 조작에 관여했는지 여부와 사건의 배후 등을 밝혀내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고 분석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특검 측 관계자는 "당시 확보한 유심 카드에 적힌 일련번호와 인적사항 등을 분석한 결과 유심 카드에 적힌 닉네임을 사용하는 사람이 휴대전화와 유심칩을 이용해 댓글조작에 사용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며 "이같은 추정이 거의 맞아 들어간 것 같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실제 이번 압수수색과 일주일 전 현장조사를 통해 확보한 자료들이 사건의 실마리를 풀 핵심 단서 이른바 '스모킹건'이 될 지는 미지수다. 유심침과 휴대전화 등이 실제 매크로프로그램 '킹크랩' 사용에 쓰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핵심 분석 작업이 아직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검 측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유심 관련 자료에 쓰인 닉네임을 사용하는 경공모 회원과 가입자 인적사항 일치 여부 등을 조사해 관련자들을 조사하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지난 10일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출판사 사무실에서 확보한 휴대전화들. [사진=특검 측 제공]

이번 압수수색의 경우 이미 경찰에서 지난 3월과 4월 두 차례 압수수색을 한 물품들을 다시 들여다는 것이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수사력을 낭비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그러나 특검은 검경 수사기록이 아닌 자체 수사에 따라 증거가 있을 것으로 판단, 법원에 영장을 신청했고 영장이 발부된 만큼, 증거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만약 특검이 확보한 자료가 이번 수사의 스모킹건이 될 경우 경찰은 다시 한 번 부실수사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이미 특검이 경찰이 두 차례나 훑고 지나간 산채에서 사건의 주요 증거가 될 수 있는 휴대전화와 유심 자료를 무더기로 확보한 상황에서 또다시 주요 증거를 확보할 경우 경찰의 압수수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경찰이 압수수색을 두 번이나 벌인 뒤에도 특검이 '핵심 증거'라는 자료들을 계속해서 찾아내고 있다"며 "이 물품들이 스모킹건이 될 지 계륵이 될 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이런 상황이 반복된다면 경찰이 기본적인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논란은 특검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