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심상정 "김동연, 최저임금 인상 공격에 앞장서"

기사등록 : 2018-07-17 11: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정미 "홍종학은 무책임하고 기재부는 느긋해"
추혜선 "대통령 사과로 끝나면 안 돼"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문재인 정부의 경제팀은 최저임금 인상이 경제에 걸림돌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스핌DB]

심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경제와 전면으로 상반된 인식"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말로는 속도조절론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기수를 되돌리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만일 그렇다면,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이 물 건너가는 수준을 넘어서 바로 문재인 정부의 제이노믹스가 떠내려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을 공격하는 데 앞장서기보다, 자신이 '컨트롤타워'로 있는 혁신성장의 내용과 프로그램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며 "오로지 대기업 규제 완화를 중심내용으로 했던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와 문재인 정부의 혁신경제가 무엇이 다른지부터 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최저임금과 관련한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지난해에는 최저임금 인상 직후부터 관계부처 긴급대책이 발표됐지만, 올해에는 정부 관계자 모두 손 놓고 있다"며 "전날 홍종학 장관은 중소기업 관계자 간담회에서 ‘검토해보겠다’, ‘소관 부처에 전달하겠다’ 등 무책임한 태도만 보였으며, 기획재정부는 ‘관계부처 간 협의 중이라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대책이 없다’며 느긋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심지어 김동연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이 하반기 경제운용에 부담된다’고까지 못 박았다"며 "이러한 분위기라면 소리만 요란할 뿐 내실 있는 대책이 발표되기 어렵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추혜선 의원은 "대통령의 사과만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며 "최저임금 1만원을 지탱할 수 있는 경제 구조를 만들기 위한 정부의 철학과 의지가 분명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최저임금만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는 없다"며 "오늘 발표한 대책과 더불어 더 근본적인 사회안전망 확충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왼쪽), 노회찬 원내대표,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05.02 kilroy023@newspim.com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