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국립중앙박물관, '대고려전' 전시 유물 북측에 요청

기사등록 : 2018-07-17 15: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월4일부터 내년 3월3일까지 전시
문체부·통일부에 전시 요청 유물 리스트 전달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이 오는 12월 전시 개최 예정인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을 위해 북측에 유물 전시와 관련해 제안했다고 밝혔다.

배기동 국립박물관장은 1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국립중앙박물관의 '남북교류' 계획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7.17 deepblue@newspim.com

배 관장은 '대고려전'이 남북한을 아우르는 중세의 우리 왕조를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기회로 바라봤다. 그러면서 "북한과 문화교류를 시작할 수 있다는 고민으로 기획한 전시"라고 말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통일부를 통해 대고려전에 전시하고 싶은 북한의 유산 리스트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배 관장은 "확실하게 이뤄진 건 없지만 1차적으로 고려전에 소개할 유산을 북측에 제안한 상황"이 "향후 북한 박물관의 발전과 우리와 협력할 수 있는 부분, 유물 보존법과 디지털화, 우리 유산을 책으로 만드는 도록화 등 협력 작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북측에 제안한 유물은 활자다. 배 관장은 "고려시대 우리가 자랑할만한 세계적인 문화 요소가 활자다. 활자 중 북한 만월대에서 발굴된 활자가 있다"면서 "대고려전은 국제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며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덧붙여 청자와 공예품 등도 전시 목록에 넣어 통일부에 전달했다고 언급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기획중인 고려(918~1392) 건국 1100주년 기념 특별전은 고려시대의 문화적 성취와 주변국과의 활발한 교류, 정교하고 섬세한 고려불화와 나전칠기의 멋 등을 조망한다. 청자과형병(국보 제94호), 아미타삼존도, 나전경함, 은제주다 등 230여 건이 전시장에 소개된다. '대고려 918·2018, 그 찬란한 도전'은 오는 12월4일부터 내년 3월3일까지 열린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