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도시재생뉴딜사업 위해 지자체 힘 모은다

기사등록 : 2018-07-18 13: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토부, 제1차 도시재생 광역 협치포럼 열어
지역 특성사업 발굴 위한 해커톤 행사도 동시 개최

[세종=뉴스핌] 서영욱 기자 =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모여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전북 전주시 팔복예술공장에서 '제1차 도시재생 광역 협치포럼'이 열렸다. 

지난 3월 창립한 '도시재생 협치포럼'이 주관으로 지역주민과 중간지원조직, 행정조직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도시재생 거버넌스'를 마련하기 위한 회의다. 

이날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지난해 선정된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68곳의 기초지자체장과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200여명이 참여했다. 

김현미 장관은 "지역 주민, 지자체, 정부는 물론 소상공인, 시민운동가를 비롯한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힘을 모아 도시재생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협치 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선정된 뉴딜 시범사업 68곳에 대한 활성화계획이 이달 중 수립돼 국비가 본격 투입될 예정"이라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방비를 조속히 확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행정조직 내 다양한 부서 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도시재생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도시재생을 담당하는 전담 공무원과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확충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국토부와 전주시는 '제2차 청년 도시재생 해커톤 행사'도 함께 열었다. 

도시재생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 창업가와 활동가,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청년, 대학생들이 모여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전략을 모색했다. 

국토부는 문화예술, 건축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실현시켜 해당 지역에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지역의 행정‧금융기관‧사회공헌기관‧도시재생지원센터가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응원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에서 협력적 협치체계가 보다 활발히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이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창업활동을 지원하는 분위기와 시스템을 갖춰 나가는 계기가 될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