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라오스 댐 붕괴로 19명 사망 확인…"댐 수리, 건기 때까지 기다려야"

기사등록 : 2018-07-25 15: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000여명 구조 손길 기다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주(州)에서 일어난 댐 붕괴 사고로 19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로이터통신이 현지 매체를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3000여명이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통신에 따르면 비엔티안타임스 영문판은 분홈 폼마세인(Bounhom Phommasane) 주지사를 인용해 3000여명이 구조가 필요하며 약 2851명이 구조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앞서 로이터통신은 수십명이 사망하고 수백명이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구조대원들이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라오스 국영 매체가 보여준 사진에서는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있는 마을 주민들이 침수 가옥의 지붕에서 발이 묶인채 구조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또 아타프주의 주민 일부가 나무 보트에 탑승하는 모습이 담겼다.

라오스 아타푸주(州) 인근수력발전용 댐 붕괴로 메콩 강물이 범람하자주민들이 가옥 지붕 위로 올라가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지난 23일 저녁 무렵 시공 중이던 대형 수력발전 댐인 세피안-세남노이(Xe-Pian Xe-Namnoy) 댐의 보조댐이 무너지며 50억㎥에 달하는 물이 인근 마을을 덮쳤다. 이에 따라 최소 마을 7곳이 침수됐다. 1층짜리 가옥들이 시뻘건 흙탕물에 잠겼다.

전 세계에서 몇 안되는 공산주의 국가인 라오스는 '아시아의 배터리'가 되기 위해 야심찬 댐 건설 계획을 갖고 있었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정부는 댐 건설을 위해 '상업적 양해' 아래 외부 개발업체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이 양해는 전력 부족 국가인 태국 등 더 발전된 이웃 국가에 전기 수출을 허용한다. 아타프주는 동쪽으로는 베트남, 남쪽으로는 캄보디아와 접해있는 대규모 농업 지역이다.

붕괴한 보조 댐은 세피안 세남노이 수력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프로젝트에는 라오스와 태국 기업뿐 아니라 한국 기업도 함께했다. SK건설이 이 프로젝트 시공에 참여했다. '새들 댐 D(Saddle Dam D)'로 알려진 보조댐은 두 개의 주요 댐과 다섯개의 보조 댐으로 이뤄진 네트워크의 일부다.

SK건설은 작은 보조댐 일부가 유실됐으며 정부와 협력해 인근 주민들에 대한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폭우 때문에 붕괴됐다고 설명했다. 라오스와 이웃 국가에는 열대성 폭풍과 폭우로 홍수가 발생할 수 있는 '몬순기'가 한창이다.

라오스 전문가이자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의 지리학 부교수인 이안 베어드는 보조 댐 붕괴가 프로젝트의 다른 댐에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지만 붕괴한 댐은 건기(dry season)가 올 때까지는 수리할 수 없다고 말했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