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이통3사, 계열사와 '블록체인'결합 서비스 준비

기사등록 : 2018-07-25 15: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SKT, 11번가·SKB 등 계열사와 협업한 엔터형 블록체인 생태계
KT, BC카드 통해 '토큰 이코노미' 구축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이동통신 3사가 블록체인 생태계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그룹 계열사를 총 동원하고 있다. 각 사별 강점이 있는 계열사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결합 서비스를 출시, 이용자를 확보하고 생태계를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KT는 금융, LG유플러스는 소프트웨어 부문을 중심으로 생태계 구축을 도모하는 모양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 모두 블록체인 사업 플랜을 확정했다. 지난 4월 SK텔레콤이 가장 먼저 블록체인 사업 청사진을 공개한 데 이어 지난 24일 KT가 블록체인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LG유플러스 역시 내부적으로 블록체인 사업 계획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 사의 사업계획에서 눈여겨 볼 점은 생태계 확장을 위해 그룹 계열사를 총 동원했다는 점이다. 사업 계획에 모두 금융·미디어·엔터테인먼트 등 타 분야 계열사와의 협업 내용이 포함돼 있다. 블록체인 사업 영역은 독립적인 서비스를 출시하는 차원이 아닌, 다수의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생태계 구축이 핵심이라는 판단에서다.

SK텔레콤은 자회사인 11번가·SK브로드밴드·SK플래닛 등과 협업을 추진한다. 연예 기획사인 SM, JYP,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키로 한 블록체인 기반 음원 플랫폼 역시 개발 막바지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11번가의 쇼핑 플랫폼과 'Btv'등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TV(IPTV)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결합한 모델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는 쇼핑을 중심으로 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이 파급력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모바일 쇼핑 및 전자상거래 시장이 최근 몇년간 급성장 중이고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이용자 경제활동 관련 빅데이터가 축적된다는 점에서다. 이용 및 거래내역이 초단위로 쌓이고 금융 결제가 일상적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여지가 많다.

여기에 'Btv' 등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TV(IPTV) 서비스와 음원 유통 플랫폼이 합쳐지면 쇼핑·엔터테인먼트 중심의 거대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KT는 계열사 BC카드를 중심으로 한 '토큰 이코노미' 구축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토큰 이코노미랑 이용자들의 특정 활동에 대한 대가로 토큰을 지급하고 그 토큰을 일상 경제 활동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생태계다.

지난 24일 KT는 이같은 토큰 이코노미를 골자로 한 지역화폐 생태계 구축 계획을 밝혔다. 이용자들이 음식점, 마트, 편의점, 병원 등 일상 속에서 'K토큰'을 활용하게 되는 블록체인 기반 도시다. 김포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이같은 과정에서 BC카드가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란 게 업계 관측이다. 이미 충분한 이용자 금융 데이터를 보유 중이고 결제 네트워크를 갖춘 BC카드와의 시너지가 암호화폐 발행 및 유통 과정에서 극대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수집된 이용자 결제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추가 마케팅을 진행하는 과정 역시 카드사가 더 강점을 갖춘 영역이다. 아울러, BC카드는 지난 2월 KT와 협업해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이는 이용자의 거래 내역서 및 계약서, 증빙서 등 각종 문서 관리에 적용될 전망이다.

KT '네트워크 블록체인' 사업 공개 [사진=KT]

LG유플러스는 시스템 통합(SI) 계열사인 LG CNS와의 협업이 핵심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유플러스는 LG CNS와의 협업 강화를 통한 서비스를 추가로 준비중이다. 그룹 간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인증 등 보안이 강화된 고객 체감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사업 계획은 공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쟁사에 비해 한박지 뒤쳐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블록체인 생태계 중심 물론 이통사가 될 전망이다. 가장 보편적인 서비스인 이동통신서비스를 바탕으로 수천만명 단위의 이용자를 이미 확보하고 있고, 네트워크망을 운용한다는 점에서 블록체인 생태계의 중심"이라며 "다만, 이용자와 밀접하게 연결된 블록체인 기반의 '킬러 서비스'를 내놓고 이를 통한 이용자 유치 및 생태계 확장을 위해선 금융·엔터 등 타 산업과의 결합이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