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여의도 마스터플랜 미뤄진다..서울 도계위 "통일시대 고려한 계획 필요"

기사등록 : 2018-07-26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주 도계위, 서울시에 '여의도 마스터플랜' 보완 지시
서울시 도계위 "남북 통일시대 고려한 개발계획 필요"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이르면 다음달 발표 예정이던 여의도 개발계획 발표가 미뤄질 전망이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시에 여의도 마스터플랜 보완을 요구하며 심의를 보류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국토교통부까지 여의도 마스터플랜에 제동을 걸면서 서울시가 고려해야하는 사안들이 늘어나고 있다.

26일 서울시 도시계획국과 영등포구청에 따르면 지난 18일 서울시가 도시계획위원회에 보고한 '여의도 일대 재구조화 종합구상'(여의도 마스터플랜)은 이날 도계위원들의 보완 지시를 받고 현재 보완작업 중에 있다.

서울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지난주 도계위에서 여의도 마스터플랜 초안을 보고했지만 도계위원들이 몇 가지 보완사항을 요청해 현재 작업 중에 있다”며 “도계위원들이 요구한 부분을 보완해 마스터플랜을 수정하려면 작업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 도계위가 여의도 마스터플랜 심의를 보류한 이유는 개발계획이 남북 통일시대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기 때문이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이번 마스터플랜이 여의도 개발계획의 큰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남북 통일시대까지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도계위의 심의 보류의 가장 큰 이유는 정부의 제동 때문이란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난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질의 당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여의도 개발이 실현되려면 정부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사실상 박원순 시장의 여의도 개발계획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이날 김현미 장관은 "여의도 용산 통합개발은 도시계획적인 측면도 있지만 정비사업적으로도 고려할 것이 많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부]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 마스터플랜은 이제까지 구상안을 만드는 단계였고 (도시계획은) 지방자치단체 소관사항이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협의할 부분이 많지 않았다”며 “이제 마스터플랜이 구체화되는 단계이니만큼 국토부와 추진상황을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장관이 여의도 부동산 시장 과열을 걱정한 부분에 대해서는 “부동산 상황을 보고 있고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과의 협업을 비롯해 여러 가지 안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정부와 부동산 대책에 대해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지난주 도계위에서 도시계획위원들이 요구한 내용은 부동산 투기 억제 방안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위원회 업무가 부동산 투기억제는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보완요구라기보다 마스터플랜의 정합성을 위한 요구였다"면서 "여의도 마스터플랜과는 별도로 부동산 시장 단속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이르면 다음달로 예정됐던 여의도 마스터플랜 발표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공식적으로 여의도 마스터플랜 발표를 8월에 하겠다고 언급했던 적은 없다"며 "지금 상황으로서는 언제 쯤 발표될지 특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