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3선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 10년 혁명' 시동 건다

기사등록 : 2018-06-14 12: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더민주 소속 자치구청장 지원 속에 '순항' 전망
자영업자 보호 등 기존의 행정철학 이어질 듯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방선거 사상 최초로 서울시장 3선에 성공했다. 박 시장은 52%가 넘는 압도적 득표율을 지렛대 삼아 ‘서울 10년 혁명’을 완수하겠다는 포부다. 특히 서울시 자치구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이 강세를 보이면서 자치구와도 활발한 교류·협력사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서울시-자치구 '협치' 기대감 높아져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서초구를 제외한 나머지 자치구와 서울시장직을 차지하면서 서울시와 자치구 간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에 5개 자치구를 내줬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24개 자치구를 석권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치구-자치구, 서울시-자치구 간 우호적 관계설정과 굵직한 사업에서 상호협력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당선인이 14일 오전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현충탑에 참배한 뒤 나서고 있다. 2018.06.14 kilroy023@newspim.com

앞서 박 시장은 자치구 신년인사회에서도 자유한국당 소속 구청장이 있는 5개 자치구(강남·서초·송파·중랑·중구)에는 초대받지 못하면서 시와 자치구 간 갈등을 빚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중 강남구는 박 시장이 지난 2011년 취임한 이래 단 한 번도 신년인사회에 초청하지 않았다. 특히 서울시와 강남구는 그동안 서로 고발전까지 감행하는 등 불협화음을 내왔다.

다만 이번 선거에서 유일한 자유한국당 후보였던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이전 임기 동안 다른 자유한국당 소속 구청장에 비해 서울시와 소통을 잘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원순 시장과 큰 마찰 없이 ‘협치’도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 공약으로 본 서울의 미래는 어떻게 달라질까

박 시장이 내세운 핵심 공약은 ‘서울형 자영업자실직안전망’이다. 1인 자영업자에게 중앙정부가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자영업자고용보험 보험료 30%에 서울시가 20%를 추가 지원하는 내용이 골자다. 1인 자영업자에서 향후 5인 미만 영세자영업자로 지원대상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영업자, 특수고용직 노동자 1인당 연 15일까지 병가를 부여하고 일당을 지급하는 ‘서울형 유급병가’도 도입, 자영업자 보호가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권역별 지역발전 전담 조직을 설치하는 등 자치구별 균형발전을 꾀했던 기존의 정책 기조도 유지될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가 부인 강난희 씨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안국빌딩 선거사무소에서 당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18.06.13 leehs@newspim.com

박 시장은 ‘균형발전특별회계’를 설치해 안정적으로 재원을 마련, 자치구·권역별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는 복안도 내놓았다. 먼저 예산 및 재원 배분 시 지역 간 격차를 보정하기 위해 지표를 개발하고 예산편성 시 사업의 균형발전기여도를 기재하는 ‘균형발전영향평가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이날 “단순히 공약을 많이 내거는 것이 아니라 진짜 지킬 수 있고 시민들에게 필요한 공약을 준비했다”며 “시의회를 비롯해 당적이 다르더라도 협력과 협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mbong@newspi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