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블랙아웃' 걱정없다던 정부...전력대란 우려 키웠다

기사등록 : 2018-07-25 19: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백운규 장관, 기자회견 자청해 수급 및 원전 해명
"올해 여름 전력 피크시도 수급관리 문제없다"
잦은 수요 예측실패·DR 번복으로 신뢰 떨어져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전력수요가 여름철 최대 성수기인 8월을 앞두고 연일 사상 최대치까지 치솟으면서 국가 정전사태인 ‘블랙아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는 원전 재가동 및 수요감축요청(DR) 카드가 남아 있어 향후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정책 신뢰도가 떨어져 걱정을 지우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 및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최대 전력수요는 9040만kW, 공급예비력은 890만kW(예비율 9.8%)를 기록했다.

이는 사상 최대를 기록했던 전날(9248만kW·709만kW) 보다 다소 낮아진 수준이지만, 정부의 올 여름철 최대 전력수요 예측치(8830만kW)에 비해서는 210만kW나 높다. 원자력발전소 1기의 발전량이 140만kW인 점을 감안하면, 전력 수급상황이 녹록치 않음을 알 수 있다.  

올 여름 전력 수요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난 16일(8631만kW) 사상 최대 전력수요를 경신한 데 이어 23일(9070만kW) 정부 예측치까지 뛰어 넘었다. 24일에는 예비율이 7.7%까지 추락하기도 했다.

전력수요가 치솟고, 예비율이 떨어지자 탈원전 등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대한 비판도 거세졌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산업부 기자실에서 '최근 전력수급 상황 및 향후 대응방향'과 관련해 출입기자단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전력수급이 안정적이라며 뒤짐을 지고 있던 정부는 뒤늦게 수습에 나섰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이날 세종정부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 전망된 630만kW 예비력은 표준화력 13기 분량이고, 전력난이 매우 심각했던 2012년 여름 예비력 279만kW보다 2배 이상 수준으로 충분히 관리 가능한 예비력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력 수요가 더 늘어날 경우 기업에 자발적 수요감축(DR)을 요청해 420만kW의 전력을 확보할 수 있고, 화력 발전기 출력향상 등으로 260만kW의 추가 전력을 더 생산할 수 있다"며 "오늘 같이 전력 예비력이 630만kW로 떨어진 경우에도 실질적인 전력 예비력은 1300만kW로 충분한 전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장관의 긴급 기자회견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원전 가동 상황을 터무니 없이 왜곡하는 주장도 있기 때문에 산업부가 전체적인 전력 수급 계획과 전망 그리고 대책에 대해 소상히 국민들께 밝혀드리길 바란다”고 질책성 발언을 했다.

정부가 에너지정책에 대한 대국민 소통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탈원전에 대한 비판과 전력수급 우려를 불식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계철 전력 수요가 최대치에 달하는 8월을 코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여름철 에너지 수요는 휴가철 막바지인 8월 2~3주가 전력 수요가 가장 많다.

더욱이 정부의 예측이 연일 빗나가고 있어 블랙아웃 등에 대한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달 초 올 여름 최대 전력수요를 8830만kW(8월 중순), 예비력은 1000만kW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큰소리 쳤지만,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이날도 오전 공식 발표에서 역대 최대 전력수요(9300만kW, 6.8%)를 예측했지만, 맞지 않았다.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DR에서도 정부는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력수요가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운 23일 오후 기업들에게 DR을 예고했다 다음날 바로 취소했다.

산업부는 “DR 참여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했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탈원전 정책 등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대한 비난여론을 의식한 결정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백운규 장관은 이날 "예기치 못한 재난수준의 폭염과 본격 휴가철을 앞둔 기업들의 막바지 조업이 겹치면서 전력 수요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최대전력수요 예측이 정부의 예측 범위 내에서 벗어났음을 우회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백 장관은 올 여름 전력수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전력수요를 예측하지 못한 정부의 실수는 인정하지만 전력공급에는 차질이 없다는 자신이다. 백 장관은 "올해 여름 전력 피크시에도 수급관리에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