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레일온도 64도 이상이면 열차운행 중지" 레일 온도 집중 관리

기사등록 : 2018-07-26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토부‧코레일, 폭염대비 열차 비상대책반 운영
레일온도 오르면 레일 뒤틀려 열차 탈선사고 발생
레일온도 낮추기 위해 차열성페인트 도포

[세종=뉴스핌] 서영욱 기자 = 계속되는 폭염으로 철도 레일 온도가 64℃ 이상 오르면 열차 운행을 중지한다.

폭염으로 레일의 온도가 오르면 레일이 늘어나 뒤틀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따른 열차 탈선사고를 막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폭염으로 인한 철도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각각 비상대책반을 운영한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김현미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구로구 철도교통관제센터를 방문해 폭염대비 철도안전대책을 논의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향하는 KTX열차 [사진=김학선 기자]

먼저 국토부와 코레일은 각각 재해대책상황반과 폭염대책본부를 운영해 폭염에 따른 열차운행을 통제하고 레일온도를 집중관리하기로 했다.

코레일 폭염대책본부는 관제, 시설, 여객, 차량, 전기 분야별 7개팀을 구성해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계속되는 폭염으로 철도 온도가 상승하면 철도 레일이 비틀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최근 이 같은 현상으로 열차 탈선사고가 간혹 발생하고 있다.

폭염으로 인한 레일변형에 대비해 레일온도가 일정수준 이상이면 안전 확보를 위해 열차운행을 제한한다.

레일온도가 올라가면 여객과 열차의 안전 확보를 위해 열차운행 제한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의 레일온도가 55℃ 이상이 되면 시속 230㎞ 이하, 60℃ 이상이면 시속 70㎞ 이하로 서행해야 한다. 레일온도가 64℃ 이상일 경우 열차운행을 중지해야 한다.

실제로 지난 23일과 24일에 천안아산역과 오송역 사이 구간에서 레일온도가 60℃가 넘어 한 시간 넘게 시속 70㎞ 이하로 서행운전을 실시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열차운행제한을 최소화하기 위해 레일온도가 높은 구간의 차열성 페인트를 도포하고 선로에 살수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폭염에 의한 작업자 안전 확보에도 나선다. 현장 작업자가 일사병이나 열사병에 걸리지 않도록 오후 2시부터 5시 사이에 1시간 휴식시간을 부여하는 휴식시간제를 실시한다.

또 에어컨 사용이 가능한 곳에 쉼터를 마련해 작업자 건강관리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승객이 열차와 철도역사를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이방 실내온도를 26~28℃로 유지하고 59개 주요역사와 열차 안에 생수, 물수건, 부채를 비치할 계획이다.

주요 전기설비에 대한 기능점검과 전차선이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력조정도 실시한다.

차량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차량상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냉방장치 고장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전담조직(3개 정비단 12명)도 운영한다.

김현미 장관은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철도를 이용하도록 폭염이 수그러들 때까지 철저한 선로점검과 안전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달라"며 "폭염에 따른 철도선로의 저항력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더위 속에서도 지치지 않고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작업자의 건강관리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