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바른미래당, 두집 살림 끝내고 업무추진비 50% 삭감키로

기사등록 : 2018-07-26 1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계약직 75명과 전원 재계약 안 하기로
“당 운영 위해 불가피..함께 못 해 송구스럽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바른미래당이 본격적인 재정 다이어트에 돌입한다. 2개로 분리된 당사를 합치고 업무추진비 등 지출을 현재의 50% 수준으로 감축한다.

200명이 넘는 인력 중 계약직 직원과는 모두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바른미래당 당무혁신특별위원회가 2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무처 통합 방안을 발표했다.

당무특위는 6.13 지방선거 이후 구성돼 지난달 29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이날 마지막 9차 회의를 마쳤다.

오신환 당무특위 위원장은 "기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 이후 두 (사무처) 체제를 4개월 동안 그대로 유지해 왔는데 이제 통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당무혁신특별위원회 오신환 위원장(사진 가운데)과 김삼화(사진 왼쪽) 의원, 채이배 의원(사진 오른쪽)이 26일 국회에서 사무처 통합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김선엽 기자>

당무특위는 제각각이던 양 당의 직급체계를 6개 등급으로 통일하고 급여 수준도 양 측이 같게 조정했다.

또 215명 직원 중 75명의 계약직 직원에 대해서는 전원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바른정당 계약직은 모두 8월 31일 계약 기간이 만료되며 국민의당 계약직 직원은 올해 말까지 순차적으로 계약이 종료된다.

또 바른미래당은 나머지 정규직 직원도 성과평가를 통해 감축할 계획이다. 오 위원장은 "함께 못 가는 직원들은 의원실 등에서 10명 가량을 수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사도 한 곳으로 합쳐 임대료 지출을 최소화한다. 내달 9일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바른정당 당사를 국민의당 당사로 이전할 예정이다. 국민의당은 현재 5개 층을 사용 중인데 당사를 합친 이후에는 2개 층만 쓸 계획이다. 오 위원장은 "현재의 5분의 1 수준으로 줄이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은 또한 각 의원이 내는 직책당비를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키로 의총에서 결정했으며 당대표, 사무총장, 정무직 당직자, 대변인 등의 업무추진비를 50% 삭감하고 회의수당은 외부 위원에게만 지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 외 지출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 향후 국민정책연구원과 바른정책연구소를 통합하는 작업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통합 이후) 당연히 할 일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뤘던 것을 불가피하게 지금 하는 것이지 선거 패배를 사무처 통합에 전가하는 것 아니다"라며 "함께 하지 못하는 동지들께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