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2018건설사시평] '호반건설그룹' 약진 "눈에 띄네"

기사등록 : 2018-07-27 09: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호반건설주택 시평 13위로 깜짝 등장
김상열 회장 장남 김대헌 전무가 최대주주
김 회장의 호반건설은 16위
차남이 최대주주인 호반건설산업은 33위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과 그의 장남, 차남이 최대주주로 올라있는 호반건설그룹 세 건설사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2018 건설업자 시공능력평가'에서 김상열 회장의 장남 김대헌 전무가 최대주주인 호반건설주택은 13위로 깜짝 등장했다. 김상열 회장이 최대주주인 호반건설은 16위다.

시공능력평가 20위권 내 두 개 이상의 계열건설사를 올려놓은 그룹은 현대자동차그룹(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을 제외하고 호반건설이 유일하다.

차남 김민성씨가 최대주주인 호반건설산업은 지난해보다 순위가 98계단 뛰어올라 33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아직 예순도 되지 않은 김상열 회장은 승계작업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는 게 건설업계의 평가다.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사진=호반건설]

27일 대한건설협회와 호반건설에 따르면 2018 시공능력평가에서 호반건설주택이 13위로 새로 진입했다.

지난 2003년 설립된 호반건설주택은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의 장남인 김대헌 전무(85.7%)가 최대주주인 회사다.

주로 수도권 신도시에 자체 분양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 시흥시 배곧신도시와 은계지구, 하남시 미사강변도시에서 분양한 호반써밋플레이스가 호반건설주택의 사업이다.

이와 함께 호반건설주택은 레저부문 사업 확장을 위해 제주 퍼시픽랜드를 인수하고 리솜리조트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호반건설주택의 깜짝 등장은 예견된 일이다. 호반건설주택은 지난해 시공능력평가에서 건축공사부문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활발한 사업중 진행해 왔다.

호반건설주택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은 1조1908억원, 영업이익은 3707억원이다.

영업이익률은 31.1%에 달한다. 1000원 어치를 팔아 311원의 이익을 남겼다는 뜻이다. 대형건설사의 영업이익률은 통상 4~5%대다.

지금까지 시공능력평가의 종합순위 격인 토건(토목+건축) 순위에 등장하지 않은 이유는 토목건축공사업 면허를 취득하지 않았기 때문. 토건순위는 토건면허를 취득한 건설사에 한해 이뤄진다.

호반건설주택은 지난 6월 토건면허를 취득하자마자 아버지 회사인 호반건설을 제치고 '1군 건설사'로 뛰어 올랐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지난해도 건축공사업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다"며 "향후 다각적인 사업 진출을 위해 호반건설주택이 토건면허를 올해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호반건설그룹의 지주회사격인 호반건설은 지난해 13위에서 16위로 3계단 하락했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1482억원, 1625억원으로 전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순위가 소폭 하락한 이유는 시행법인을 합병한 탓이 크다.

호반건설은 지난 2월 계열사인 호반하우징, 에이치비토건을 흡수합병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당해 계열사를 흡수합병을 하게 되면 점수가 부풀려지는 경우를 막기 위해 경영평가에서 더 낮은 점수를 준다"고 설명했다.

김상열 회장이 최대주주인 호반건설은 그룹 내 자체사업과 함께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앞서 금호산업과 대우건설 인수를 추진했을 정도로 자금력과 세력을 키운 회사다.

김 회장의 차남인 김민성씨(72.37%)가 최대주주인 호반건설산업은 지난해 보다 98계단 오른 33위에 올랐다. 올해 시평순위 100권 내 건설사 중 순위가 가장 많이 오른 회사다. 

지난 2016년 호반건설이 인수한 울트라건설이 호반건설산업으로 편입되면서 울트라건설이 보유하고 있던 공공공사와 토목공사 실적이 순위 상승에 큰 영향을 끼쳤다.

호반건설산업은 앞으로 토목과 관급공사 위주로 포트폴리오로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호반건설은 자체사업을 비롯해 재건축‧재개발사업에 집중하고 호반건설주택은 분양사업, 호반건설산업은 토목‧관급공사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며 "수년전부터 구상해 놓은 사업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단계로 내실있는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