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현장에서] 故 노회찬 의원 영결식 엄수...“땀보다 더 흐르는 눈물...영면하소서”

기사등록 : 2018-07-27 12: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희상 의장 "노회찬 의원님 노회찬 의원님" 두번 부르며 추모
이정미·심상정 정의당 대표 낭독에 시민들 곳곳서 눈물 훔쳐
불볕 더위에도 시민들 끝까지 자리지키며 고인 마지막 길 배웅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영결식이 27일 오전 국회 본청 정현관 앞에서 국회장으로 엄수됐다.

고인의 마지막을 추모하기 위해 전국각지에서 남녀노소 수많은 시민들이 참석했다. 국회 직원들도 잠시 일손을 멈추고 영결식에 함께하며 그를 기렸다. 오전부터 30도가 넘는 불볕 더위였지만, 1시간 넘게 진행된 영결식에서 이들은 땡볕도 아랑곳하지 않고 땀보다 더 흐르는 눈물을 훔치며 노 의원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국회장 영결식에서 고인의 영정사진이 국회를 빠져나가고 있다. 2018.07.27 kilroy023@newspim.com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정미 정의당 대표, 심상정 전 대표 등이 추도사와 조문을 낭독하는 중간 중간 일부 추모객들은 북받치는 감정을 이기지 못하고 손수건으로 붉어진 눈시울을 정리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열린 노회친 의원 영결식에서 문희상 의장은 “노회찬 의원님, 노회찬 의원님”이라며 이름을 두 번 부르며 “제가 왜 이 자리에 서있는 것입니까? 어떻게 하다가 이 자리에서  노회찬 의원님을 떠나보내는 영결사를 읽고 있는 입니까”라며 주위를 숙연케 했다.

문 의장은 “당신은 항상 시대를 선구했고 진보정치의 상징이었다. 정치의 본질이 못가진자, 없는 자, 슬픈 자, 억압받는 자 편에 늘 서야 한다고 생각했던 당신은 정의로운 사람이었다”라며 “이제 평생을 짊어졌던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영원한 평안을 누리십시오. 부디 영면하소서”라고 추도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국회장 영결식에서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18.07.27 kilroy023@newspim.com

이정미‧심상정 대표 등은 침통한 감정으로 조문을 낭독하며 현장을 눈물 바다로 만들었다. 이 대표는 특히 마지막에 감정이 북받쳤고, 심 대표는 처음부터 떨리는 목소리로 추모객과 함께 슬퍼했다.

영결식에 참석한 정세균 전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4당 원내대표 등은 모두 침통한 표정으로 고인을 애도했다.       

이날 영결식장과 국회 본청 앞 곳곳에서 노 의원을 애도한 추모객들은 연신 땀보다 더 흐르는 눈물을 훔쳤다. 사무직 직원, 노동자, 택시 운전기사 등 다양한 시민들이 참석했고, 더위에 지친 노인들은 작은 그늘에 주저앉아서 말 없이 끝까지 영결식을 지켰다. 불볕 더위에도 검은 상복과 검은 넥타이를 갖춰입고 참석한 시민들도 적지 않았다.

한 시민은 “참담한 심정이다. 이렇게 더운데 의원님께선 얼마나 더울실까"라며 "정말 부디 영면하시기를 바란다”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영결식 이후 고인은 오후 1시쯤 서울 서초구 원지동의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된 뒤, 장지인 경기 남양주의 마석모란공원에 안치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국회장 영결식에서 추모객들이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18.07.27 kilroy023@newspim.com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