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거침없는 이케아 공습, 하반기엔 더 빨라진다

기사등록 : 2018-07-30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케아 3호점 기흥점 첫 삽... 2020년까지 6개로 확대
하반기 온라인 시장 본격 진출, 도심형 매장도 늘린다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 국내 가구업계 판도를 뒤흔든 이케아의 공습이 점점 빨라지고 있다. 이케아는 올해 하반기에 매장 확대는 물론, 온라인 몰 서비스도 시작해 본격적인 가구 시장 장악에 나선다.

지난 25일 이케아 코리아는 경기도 용인 기흥구에서 이케아 기흥점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케아 기흥점은 광명점과 고양점에 이은 이케아의 세 번째 한국 매장이다. 전체면적 91000㎡의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로 2019년 말 완공 예정이다.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에 있는 이케아 광명점 [사진=뉴스핌 이형석 기자 leehs@]

기흥점은 이케아가 계획한 국내 진출 가속화 시작에 불과하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이케아는 오는 2020년까지 매장 수를 6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새로운 매장 위치로는 앞선 용인 기흥을 비롯해 부산 기장, 서울 강동, 충남 계룡으로 확정됐다. 부산 기장점 또한 올해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케아는 매장 확대를 통해 기존 광명·고양 매장의 수도권 상권을 강화하면서 점차 전국 단위로 고객층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이케아 오프라인 매장의 파급력은 이미 증명됐다. 이케아 코리아는 지난 2017년 회계연도(2016년 9월 ~ 2017년 8월)에 광명 1호점에서만 365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 2018년 회계연도에는 고양 2호점이 가세해 매출 7000억원 달성을 노리고 있다. 앞으로 충청·부산 등 지역 주요 거점까지 진출한다면 파급력은 배가될 전망이다.

또한 이케아는 오는 8월을 목표로 국내 온라인 가구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이케아는 이번 온라인 진출로, 오프라인에 한정돼 있던 판로를 온라인까지 확대해 매장 접근성이 낮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게 됐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가구 시장은 연 1조5000억원 규모로 매년 20% 안팎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홈퍼니싱(집 꾸미기)에 특화된 중·소형 가구가 강점인 이케아가 대형 가구 업체들보다 온라인 몰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케아 관계자는 "온라인 몰은 현재 시범테스트를 통해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테스트 점검을 마친 후 출시할 예정"이라며 계획을 밝혔다.

예스페르 브로딘 이케아 그룹 CEO가 19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이케아 고양점에서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전략을 밝히고 있다. 2018.04.19 뉴스핌 이형석 기자 leehs@

여기에 이케아는 도심에도 소규모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국내 곳곳에 자리 잡을 계획이다. 지난 4월 한국을 처음 방문한 예스페르 브로딘 이케아 그룹 CEO는 "한국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등의 작은 도심형 매장을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도심형 매장은 단순한 판로 확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현재 이케아는 '유통사업발전법'에 따라 매달 2회 의무로 휴업하는 대형마트와 달리 전문점으로 분류돼 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 골목상권 침해로 규제대상이 돼야 한다는 지적 속에서 도심형 매장은 이케아에게 또 다른 해결책이 될 확률이 높다.

이에 맞서 국내 가구 업계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강화·매장 대형화·판로 확대 등 다양한 해결책 마련에 분주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전에도 겪었듯 이케아가 가구업계에 주는 파급력은 상당히 큰 편"이라며 "업체 별로 가진 강점을 특화하거나 약점을 보완하는 식으로 대비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