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조중통 "기무사 문건, 군사반란 계획 드러난 것"

기사등록 : 2018-08-01 08: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선중앙통신, 우리 측 시민단체 인용 "쿠데타 음모 까밝혀"
노동신문 "남측 언론, 군이 정치 불개입 위해 기무사 해체 강조"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북한이 최근 국군기무사령부 계엄 문건 논란과 관련해 기무사 해체와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우리 측 언론 보도를 소개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일 한국 언론 <자주시보>를 인용하며 군인권센터, 민중공동행동, 박근혜 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참여연대,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 등 시민단체가 촛불투쟁 참가자들에 대한 무력진압 음로를 꾸민 주모자들을 즉시 수사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석구 기무사령관 등 기무부대장들. 2018.07.27 kilroy023@newspim.com

통신은 우리측 시민단체를 인용, "탄핵이 기각되는 경우 사용할 비상계엄선포문, 계엄포고문이 작성돼 있었고 계엄 군사령부의 위치도 정해져 있었다"며 "국회의 계엄령 해제 권한을 무력화하기 위해 기무사령부가 자유한국당과 협의하고 야당 국회의원을 현행범으로 체포하는 계획까지 세운 것이야말로 의심할 바 없는 쿠데타 음모로서 박근혜 정부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단체들은 밝혔다"고 지적했다.

통신은 "시민단체는 아직도 군사독재의 망령을 잊지 못하고 시민들의 촛불시위를 군화발로 짓밟으려고 하였던 쿠데타 음모 사태를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하면서 단체들은 민군합동수사단을 민간검찰을 중심으로 구성해 박근혜로부터 당시 군 상층부, 청와대 참모부, 여당 지도부에 이르기까지 신속정확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기관지인 노동시문은 기무사령부 해체를 주장하는 목소리를 소개했다. 노동신문은 <민중의소리> 사설을 인용하며 "기본은 군사반란을 막아야 할 임무를 가진 기무사령부가 오히려 군사반란을 계획한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사설은 계엄 문건을 작성한 당사자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기무사령부를 보존하려고 힘을 쏟고 있을 뿐 아무런 반성도 하지 않고 있다고 단죄했다"며 "다시는 군이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게 하려면 기무사령부의 해체가 최소한의 방도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