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클로즈업]평화당 당대표 선거전 돌입...정동영·유성엽 ‘폭로전’ 가열

기사등록 : 2018-08-01 10: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일 오후 7시까지 전당원 K-보팅 실시...전당대회는 5일 열려
유성엽 '당원 명부 유출' 문제 제기...정동영 '금품살포' 맞불
새 간판 누구냐에 따라 향후 정계개편 판도에 영향 미칠 듯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민주평화당이 1일 차기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 일정에 돌입했다. 최경환, 유성엽, 정동영, 민영삼, 이윤석, 허영 후보(기호순)가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2일 오후 7시까지 평화당 전 당원을 대상으로 한 K-보팅(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시스템)이 실시된다. K-보팅에 투표하지 않은 당원을 대상으로는 3일 오전 10시부터 4일 저녁 9시까지 ARS 투표가 진행된다. 같은 시각 역시 ARS 방식으로 국민 여론조사도 실시된다.

<사진=민주평화당 홈페이지>

평화당은 전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각각 90%, 10% 비중으로 합산해 최다 득표자를 당 대표로 선출한다. 2~5위는 최고위원이 된다. 전당대회는 오는 5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K-BIZ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다.

당 대표를 두고서는 정동영, 유성엽, 최경환 후보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모양새다. 14석의 ‘꼬마정당’이지만 누가 새 간판이 되느냐에 따라 향후 예상되는 정계개편의 판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내 주요 의원들도 선거 막판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하기도 했다.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대한 전 당원투표 실시를 결정하기 위해 열린 제9차 당무위원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선제공격' 유성엽 "당원 명단, 특정후보에 유출...진실 밝혀야"

선거를 앞두고 주요 후보간 날선 신경전이 본격화됐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유성엽 후보다. 유성엽 후보는 당원 데이터베이스(DB)가 특정 후보 쪽에 유출됐다며 진실규명과 책임소재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온라인 입당 당원은 DB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는데도, 당원 가입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정동영 후보의 홍보전화가 온 사실이 당내 선관위에서 확인됐다는 주장이다. 최경환 후보와 이윤석 후보 측에서도 정동영 후보 홍보전화가 왔었다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동영 후보는 지난 7월 30일 ‘cpbc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과의 인터뷰에서 “지인 찾기 운동을 통해서 당원들 명단을 확보하고 그런 것에 대한 서로의 공방인 것 같다”며 “이것은 당에서, 당의 선거관리기구에서 조사해서 진실을 밝히면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대표직에 출마하겠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2018.07.18 kilroy023@newspim.com

'금품선거' 카드로 맞불...정동영 "유성엽 후보, 초복 수박-중복 복숭아 돌렸다"

반대로 정 후보 측은 유성엽 후보가 민주평화당 소속 의원 및 원외위원장에게 초복에 수박을, 중복에 복숭아를 선물로 보낸 것을 두고 당내 선관위에 금품선거로 신고했다. 정 후보 측은 선관위에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명백한 금품살포 행위라며 후보자격 박탈까지 가능한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한 유 후보는 “경선도 선거는 선거니만큼 문제없음을 대내외로 충분히 확인하고 초복에 제 지역 고창 수박을, 중복을 맞아 정읍 복숭아를 더위 좀 피하라고 의원들과 원외위원장들께 보내드렸다”며 “이런 정도의 아량과 판단을 가지고 당 대표하겠다고 참 얼척이 없다. 당원 명부 유출에 맞불을 놓자는 것일까”라고 비판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