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유례없는 역대급 폭염...가마솥에 갇힌 한국

기사등록 : 2018-08-02 16: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국 각지 폭염 경보 이어진 2일, 서울 도심 피서지 북적
근로시간 제한된 공공기관 공사현장은 적막...묘한 대조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폭염이 절정을 이룬 2일 오전 11시경 서울시청 앞 광장에는 아이들의 웃음소리로 가득했다. 아이들은 바닥에서 뿜어져 나오는 시원한 물줄기를 맞으며 술래잡기를 하고 뛰어 놀았다.

광장 한 켠에 마련된 '빗물 놀이터'에서 미끄럼틀을 타는 아이들도 폭염을 즐겼다. 반면 어른들은 옆에 마련된 천막 그늘에서 연신 부채질을 하며 더위와 싸우느라 진땀을 흘렸다. 영등포구에서 아이를 데리고 놀러왔다는 송혜란(45)씨는 "너무 더워 집에 있기 힘들어 나왔다"며 "워터파크를 가기엔 멀기도 해서 아이를 이곳으로 데리고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엄마를 따라 온 이수민(9)양은 "날씨가 덥지만 친구들과 시원하게 물놀이 하니까 재미있다"며 마냥 즐거워했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2일 오전 서울시청 광장 앞 바닥분수에서 아이들이 뛰어놀고 있다. 2018.08.02

이날 낮 12시 여의도 한강시민공원 수영장도 물놀이를 즐기는 수백명의 시민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여름 휴가기간임을 감안해도 평일 낮 풍경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나마 최근 이례적인 폭염 탓에 오히려 찾는 시민이 줄었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 설명이다.

3년째 이곳에서 인명구조를 하는 윤보현(23)씨는 "여름방학과 휴가기간이 맞물려 이용객이 많이 찾아오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날씨가 너무 더운 탓인지 오늘은 오히려 사람이 없는 편"이라고 말했다. 방학을 맞아 양천구에서 친한 친구 8명과 놀러왔다는 정다운(18)군은 "요즘 더위 탓에 몸이 녹아내릴 것 같아 수영장으로 놀러왔다"면서 "물놀이하기 좋은 날씨지만 오히려 너무 더워서 물이 미지근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2일 낮 여의도 한강 시민공원 수영장을 찾은 시민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2018.08.02

더위를 피해 나온 인파로 북적이는 도심 속 피서지와 반대로 건설현장은 적막이 감돌았다. 전날 국토교통부가 산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 공문을 보내 공공발주 공사장에서 긴급한 작업이 아니면 폭염이 심한 낮 시간대 작업을 중지했기 때문이다. 이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올여름 재난 수준의 폭염이 이어지자 내린 긴급 지시에 따른 것이다.

실제 이날 오후 3시경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의 발주로 진행되던 강서구 마곡지구 공사현장은 한창 공사가 진행될 시간임에도 고요했다. 시공사 측 관리자 몇몇이 남아 현장 정리 작업을 하고있을 뿐이었다.

폭염이 심해지며 SH공사는 약 2주 전부터 작업 시작 시각을 오전 7시에서 6시로 앞당기는 대신 오후 1시~2시에 모든 작업을 마치고 있다. 이에 따라 200여 명의 근로자들이 모두 퇴근한 것이다.

SH공사 현장 관계자는 "국토부 지침이 내려오기 전부터 근로시간을 조정해왔다"며 "공사를 완전히 중단할 수는 없지만 올여름 폭염이 심한 만큼 최대한 작업시간을 줄이는 방향으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2일 오후 폭염으로 공사를 멈춘 마곡지구 SH공사 아파트 건설 현장. 2018.08.02

한편 이날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내려지는 등 찜통더위가 이어졌다. 전날 39.6도를 기록, 관측 이래 111년만에 최고기온을 경신한 서울의 낮 최고기온은 37.9도를 기록했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