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종합] 특검 출석 김경수 “킹크랩 본 적 없다”…수사 난항 전망

기사등록 : 2018-08-06 10: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특검, 김경수 경남도지사 6일 오전 9시 30분 소환
김경수 "'정치특검' 아닌 '진실특검' 돼 달라"…구체적 혐의 '부인'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드루킹’ 일당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가 6일 김경수 경남도지사 조사에 돌입한 가운데, 김 지사가 의혹의 대표 쟁점인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 등을 전면 부인, 수사에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9시 30분 김경수 지사를 업무방해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김 지사는 소환시각이 임박한 같은 날 오전 9시 24분 서울 서초동 특검 사무실 입구에 모습을 드러냈다. 회색 재킷을 입고 변호인들과 함께 출석한 김 지사는 특검 사무실 입구를 메운 지지자들을 향해 한 차례 손을 흔든 뒤 취재진들이 마련한 포토라인에 섰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드루킹’ 김동원씨와 공모해 인터넷 기사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허익범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8.08.06 deepblue@newspim.com

김 지사는 '소환조사와 관련해 심경을 밝혀달라'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저는 이번 일과 관련해누구보다 먼저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며 "특검보다 더한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여러차례 밝혔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저도 그렇고 국민도 그렇고 특검이 이 사건의 진실을 밝혀주길 기대하고 있다"면서 "특검도 정치적 공방이나 갈등을 확산시키는 '정치특검'이 아니라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진실 특검이 돼 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자신과 관련한 구체적인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취재진들이 '매크로프로그램 '킹크랩'을 본 적 없냐'는 질문에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답변했고 '지방선거에서 도움을 요청했다는 게 사실이냐'는 질문에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일축했다.

'외교 고위직 인사를 (드루킹 측에) 역으로 제안한 적 있냐'는 질문에도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필명 '드루킹' 김모(49)씨 등 일당의 포털사이트 기사 댓글순위 조작 혐의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드루킹’ 김동원씨와 공모해 인터넷 기사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허익범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8.08.06 deepblue@newspim.com

특히 김 지사가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출판사 사무실을 방문해 김씨 일당이 댓글순위 조작에 활용한 매크로프로그램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한 것으로 의심한다.

이에 특검은 그동안 수사 결과를 토대로 지난달 말 김 지사를 업무방해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드루킹 김씨 일당과 공범이라는 판단이다.

지난 2일에는 김 지사의 경남 창원 관사와 경남도청 집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김 지사의 휴대전화 2대도 임의제출 형식으로 확보했다.

특검팀은 이같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분석과 그동안 관련자 조사를 통해 확보한 진술 등을 바탕으로 주말도 반납한 채 김 지사에 대한 조사를 준비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검은 이번 조사를 통해 김 지사가 댓글조작 사건을 지시하거나 사실상 승인했는지 등 사건 전반을 캐물을 방침이다. 또 김씨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관련 자금 흐름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검 측 관계자 역시 김 지사 측에 소환일을 통보한 지난 3일 취재진들을 만나 "(김 지사에게) 물어볼 사항이 많이 있어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고강도 조사를 예고했다.

하지만 김 지사가 특검 조사에서도 그동안 입장을 밝힌대로 자신과 관련된 의혹을 전면 부인하기 때문에 특검 수사도 난항을 격을 전망이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