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진표에 손 들어준 '친문' 핵심 전해철...'반(反)이해찬 연대' 힘 받나

기사등록 : 2018-08-13 11: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한' 당대표보다 '소통' '경제' 이미지 김진표 선택
친문 의원들, 김 후보와 '조찬회동' 하며 선거 도와
1위 뒤집는 '단일화'..."대권보는 송 후보 단일화 안할 것"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뒷심'을 발휘하는 모양새다. '문심(文心)'이 선거 당락을 좌우하는 가운데 '친문' 핵심 전해철 의원이 지난 12일 사실상 김 후보 지지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지지율 1위인 이해찬 후보 역전 가능성도 높아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3철(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전해철 의원)'은 지난 3일 회동을 갖고 전당대회에서 '중립'을 지키자고 의견을 모았지만, 이 자리에서 전 의원과 이호철 전 수석은 지지 후보를 놓고 의견 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8.08.01 kilroy023@newspim.com

물밑에서 김 후보를 지원해온 전 의원은 지난 12일 자신의 SNS를 통해 "당 혁신 방향과 실천의지가 명확하며 체감할 수 있는 '경제 정책' 등을 실현하여 국정 성공을 확실하게 뒷받침할 수 있는 당대표가 선출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유능한 경제 정당'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김 후보 지지 의사를 에둘러 밝혔다.

측근들은 전 의원을 비롯한 친문 의원들이 당정이 원활하게 '소통'하고 야당과 '협치' 할 수 있는 인물로 이 후보가 아닌 김 후보를 선택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여권 핵심 관계자는 "친문으로 알려진 의원 뿐만 아니라 김 후보를 지지하는 관계자들이 조찬회동을 통해 김 후보와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며 "민주당 당헌당규상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하지 못하게 돼 있어 에둘러서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전 의원을 포함한 지지자들이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액션을 취하자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지역조직을 중심으로 더 꼼꼼히 움직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각종 여론조사에서 김 후보와 송영길 후보가 2~3위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이 후보를 역전하기 위한 두 후보의 '단일화' 논의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선을 바라보는 송 후보가 김 후보와의 단일화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 만의 정치 비전을 알리고 대권 도전을 향한 이미지를 보여주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