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 삼성, 4차산업혁명 기반 기초과학기술 집중 지원

기사등록 : 2018-08-13 13: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2년까지 9611억원 추가...2013년이후 5300억원 지원
'AI∙IoT∙5G'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미래 기술 지원 확대 방침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삼성이 2022년까지 기초과학, 소재기술,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9611억원을 지원한다.

13일 삼성은 서울 태평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에 대한 향후 계획을 밝혔다.

삼성은 지난 2013년 8월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기초과학)과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소재, ICT)를 설립해 기초과학 분야(149건)와 소재기술 분야(132건), ICT 분야(147건) 등에서 총 428건의 연구과제에 5389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앞으로 2022년까지 9611억원을 추가로 지원,  총 1조5000억원을 미래 기술 육성에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기초과학과 소재기술, ICT 분야에 대한 지원 외에도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5세대 이동통신(5G) 등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

현재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에는 국내 대학(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등) 및 공공연구소(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등과학원 등 46개 기관)에서 총 7300여 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고 있다.

장재수 삼성 미래기술육성센터 전무(왼쪽부터), 국양 삼성 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이 삼성의 미래기술육성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flame@newspim.com 2018.08.13

삼성은 지난 5년 간 해당 사업에서 우수한 연구성과를 거둔 만큼 향후에도 연구지원을 통한 성과를 기대했다.

장재수 삼성 미래기술육성센터 전무는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는 등 국가적·산업적으로 시급하고 전략적인 육성이 필요한 분야를 연구테마로 지정해 기술혁신 및 연구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미래기술육성재단을 통해 기초 과학 분야에 투자를 늘리고, 미래기술육성센터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차세대 통신, 반도체, 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미래기술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장재수 전무는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은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연구를 지원, 성과가 우수하면 후속 지원을 계속 늘려갈 것"이라며 "그간 기초과학 분야에 대한 지원 기간은 3~4년으로 (소재기술이나 ICT 대비) 짧았지만, 앞으로는 지원 기간을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에서 지원하기 어려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 과제를 지원해 국가 미래 미술 경쟁력 확보에 매진한다는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육성된 기술 인력과 연구 성과가 삼성 외에도 다양한 기업∙대학∙연구소∙스타트업 등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갖추도록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연구성과제고를 위한 지원프로그램으로 ▲우수 특허 확보 지원 ▲산업계 연구교류회 ▲출구전략 멘토링 등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예컨대 50여 명의 지정 전문 변리사를 통해 특허 출원을 지원하고, 기업과 연구자간의 연구개발(R&D) 교류회를 통한 기업의 기술 수혈, 연구자가 연구방향을 자기주도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투자 알선과 마케팅 지원을 포함한 창업 멘토링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나아가 연구성과를 세계의 석학들과 공유해 연구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연구성과에 대한 글로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오는 10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분자신경과학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글로벌 리서치 심포지엄(GRS)도 개최할 방침이다.

장재수 전무는 "특허를 유지·지원할 여건이 안되는 대학이 많아 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특허 출원 등을 지원, 해외 출원에 있어서도 관련 전문가와 금액을 지원하고 있다"며 "특허 관련 교육(20회 누적)도 2년 전부터 지원해 5년 간 560건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계 연구교류회를 통해 산업계 전문가와 R&D 교류를 통해 특허를 공동으로 출원하고 선행연구를 삼성이 매입하는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며 "출구전략 멘토링과 관련해서도 후속 지원을 비롯한 산합협력, 창업 등의 출구전략을 과제완료 1~2년 전에 미리 검토하도록 해 창업을 염두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사례가 늘었고, 이에 따른 벤처 투자 역시 늘어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