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남북관계, 비핵화와 별개 진전 안돼 "..3차 남북정상회담 합의에 신중

기사등록 : 2018-08-14 06: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정부는 남북이 9월 중 평양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 남북관계 진전과 북한에 대한 비핵화를 분리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머물고 있는 가운데 3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 경협과 제재 완화 논의가 부각되는 것을 견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상원 청문회에서 발언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 국무부 대변인 관계자는 남북한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이날 전했다.

VOA에 따르면 국무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 언급했듯이, 남북한의 관계 개선이 북한의 핵 프로그램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는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과 관련해 한국과 긴밀한 접촉을 하고 있다"며 한미 정부의 공조를 강조했다.

북한은 미국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 이행 요구를 거부한 채 종전선언 이행과 대북 제재 완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미국 정부의 이같은 대응은 북한이 3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미국에 종전선언 이행과 대북 제재 완화를 압박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도 지난 5일 폭스뉴스에 출연, "남북협상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고 추가 협상이 검토되고 있지만 이는 그들(남북)에게 중요한 것이지 미국의 우선순위가 아니다"라면서 " 미국의 우선순위는 비핵화"라고 강조한 바 있다.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 함께 입장하고 있다. 2018.08.13

이와관련 크리스토퍼 그린 국제위기그룹(ICG) 한반도 담당 선임연구원은 로이터통신에 "북한이 서울과 워싱턴 간의 거리를 벌리며 한국을 대상으로 지난 4월 판문점 정상회담에서의 경제 협력 약속 이행을 압박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