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삼성, '반도체 인재' 육성 위해 '산학협력' 강화

기사등록 : 2018-08-14 12: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학협력기금 '400억원' → '1000억원' 확대
서울대 등 국내 주요 대학과 산학협력 강화…산학협력센터도 신설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삼성전자가 국내 반도체 산업의 발전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국내 주요 대학들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한다. 연간 400억원 수준의 산학협력기금을 1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산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담조직인 산학협력센터도 신설하기로 했다.

14일 삼성전자는 서울대에서 미래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서울대를 비롯한 국내 주요 대학들과 산학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반도체 생태계의 질적 성장을 위해 국내 대학과 반도체 관련 산학협력 투자를 대폭 늘리고, 산학협력센터도 신설해 산학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방침인 것.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김학선 기자 yooksa@

구체적으로 물리·수학·화학 등의 기초과학 연구 지원부터 반도체 분야 교수 채용 촉진 및 석·박사 장학금 확대, 반도체 분야 연구를 위한 삼성전자 첨단설비 인프라 무상 제공 등의 산학협력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기존에 공대 중심으로 진행됐던 산학협력 프로그램도 지원범위를 더욱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반도체 산업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국내 반도체 생태계는 대학 내 반도체 관련 교수와 석·박사 과정에 진학하는 학생 수가 매년 줄고 있어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재 확보에 그간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삼성전자는 대학의 연구 개발 환경을 개선하고, 현장에 필요한 유능한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양질의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해 기술한계 극복과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겸 DS부문장)는 "반도체 산업이 발전하려면 그 뿌리가 되는 대학의 학술 연구 활성화와 인재 양성을 지속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산학협력 확대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과 반도체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 국내 반도체 중소∙중견기업에 투자하는 '반도체성장펀드'에 500억원을 출자하는 등 국내 반도체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