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弱달러 베팅했던 월가 ‘백기’ 전략 수정 잰걸음

기사등록 : 2018-08-15 04: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환시 개입 가능성 달러 상승 베팅 리스크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글로벌 외환 트레이더들이 연초 설정했던 포지션을 청산하는 데 분주한 모습이다.

지난해에 이어 선진국과 신흥국의 동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주요국 통화의 강세와 달러화 약세를 겨냥한 베팅이 보기 좋게 빗나갔기 때문.

달러화 [사진=블룸버그]

설마 했던 G2(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가시화된 데다 예기치 않았던 터키 위기와 이에 따른 파장, 여기에 이탈리아와 영국을 중심으로 한 유럽 대륙의 정치권 혼란이 외환시장의 상황을 시장 전문가들의 연초 전망과 상반되는 방향으로 이끌었다.

14일(현지시각) 업계에 따르면 6개 바스켓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가 97에 근접, 13개월래 최고치로 뛰었다.

정치적, 경제적 악재가 연이어 불거진 데 따라 투자 자금이 안전자산으로 몰린 결과다. 이에 따라 외환시장 트레이더들이 연이어 백기를 들고 있다.

TD증권은 선진 10개국(G10) 통화에 대한 연초 전략을 접었다. 최근까지 4%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자 기존의 전략에서 발을 빼기로 한 것.

당초 트레이더들은 유로화와 스웨덴 크로나화, 뉴질랜드 달러화의 강세 및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달러화와 스위스 프랑화의 상대적인 약세를 점쳤지만 예상은 크게 엇나갔다.

올들어 중국을 필두로 글로벌 주요국의 성장률이 둔화된 데다 이탈리아 정국 혼란과 터키 위기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전개됐다는 것이 TD증권의 설명이다.

노무라도 마찬가지. 유럽 대륙을 뒤흔드는 정치권 혼란과 부채 위기 리스크에 글로벌 투자 자금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동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존의 포트폴리오 재편에 나섰다.

이탈리아 유티크레디트를 포함한 유럽 은행권의 터키 채권 노출이 투자자들의 ‘리스크-오프’ 심리를 더욱 부채질, 달러화의 추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노무라는 내다보고 있다.

소시에테 제네랄의 키트 저크스 전략가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유럽은 충격에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며 유로/달러 환율이 1.10달러까지 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모간 스탠리도 전략 수정에 나섰다. 주요 통화에 대한 달러화 약세에서 강세 전망으로 방향을 돌린 것.

중국의 성장 둔화와 미국의 유동성 위축, 무역 마찰 등 악재가 특히 신흥국에 대한 달러화 강세를 부추길 것이라고 모간 스탠리는 예상하고 있다.

또 달러화와 함께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스위스 프랑화와 일본 엔화가 상대적인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의 환시 개입 가능성이 외환시장 트레이더들 사이에 또 다른 변수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이 달러화를 끌어올린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고, 터키 리라화의 급락을 지적하며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를 두 배 이상하도록 했다.

중국 위안화 하락에 대해서도 그가 불편한 심기를 내비친 가운데 환율조작국 지정을 경고할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들었다.

앞서 JP모간이 미국의 환시 개입 가능성을 예고한 데 이어 도이체방크와 스테이트 스트리트 등 주요 투자은행(IB)이 연이어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