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文정부, 대북제재 美 눈치 봐…기업체도 교류 못해" 주장

기사등록 : 2018-08-16 08: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동신문 "북남관계 문제, 외부에 청탁하지 말라" 내세워
文정부 압박, 대북경협 속도 주문...'한미 갈등' 노림수 해석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 매체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언급하며 "대북 제재·압박 유지를 언급하는 미국의 눈치를 살피는 것은 겨레의 지향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6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근본입장’이라는 논평을 통해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민족적 화해와 단합, 평화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자고 하는 오늘의 현실에서 외세를 쳐다보고 그의 비위를 맞출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신문은 “북남관계 개선문제는 결코 그 누구의 승인을 받아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러한 행위는 북남관계 개선의 길에 복잡성을 조성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남관계 문제를 외부에 들고 다니며 청탁하는 것은 결국 민족의 운명을 외세에게 내맡기고 예속의 올가미를 스스로 걸머지는 결과 밖에 가져올 것이 없다”며 “이는 곡절 많은 북남관계사에 새겨진 뼈저린 교훈”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6일자 6면 일부.[사진=노동신문]

신문은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이 판문점 선언의 기본 정신”이라며 “북남관계를 우리 민족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민족자주의 원칙에 철저히 입각해 외세의 간섭을 배격하는 길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미국은 대조선(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에 대해 떠들어대면서 남조선(남한) 당국은 물론 기업체, 민간단체들에까지 북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에 나서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이것은 우리 민족 내부문제, 북남관계 문제에 대한 부당한 간섭으로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 북과 남의 대화와 협력에 방해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북한은 각종 관영, 선전매체를 동원해 “대북제재와 남북관계 개선은 양립될 수 없다”는 주장을 계속해서 내놓고 있다.

특히 대북제재 완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적극적 노력과 미국 주도의 대북제재 공조 체계에서 빠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과 각국의 독자적 대북제재는 북한의 잇따른 핵·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한 것이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