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클로즈업] '진문(眞文)' 김경수의 운명, 文정권의 뇌관 되나

기사등록 : 2018-08-17 17: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특검과 긴장수위 높이는 與...'우량주' 김경수 호위무사 자처
"그럴 사람 아니다" 지도부도 진문(眞文) 김경수 감싸기
與 "성실하게 조사받았고 도주 우려 없다" 특검 비판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특검이 보인 불법적 행태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을 청구해야할 사안인지 납득이 안 된다. 특검의 무리수임을 분명히 밝힌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여권이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강경 조치'까지 언급하며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17일 구속 여부를 두고 법원에서 특검팀과 마주했다. 여권 지도부는 전날부터 '무리수' '책임을 묻겠다'고 특검을 향해 수위 높은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긴장의 수위가 그 어느때보다 높아진 셈이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드루킹’ 김동원씨와 공모해 인터넷 기사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8.08.17 deepblue@newspim.com

"그럴 리 없다"...여권, '김경수 지사 구하기' 한 목소리

여권 인사들은 김 지사에 대해 한 목소리로 "그런 식으로 거래를 할 사람은 아니다" "그 누구보다 깨끗한 정치를 하는 사람"이라며 결백을 주장한다.

김 지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을 거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입'을 담당하며 최측근으로서 사소한 것까지 챙겼던 인물이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엔 '친문(親文)'을 넘어 '진문(眞文)'으로 분류됐다.

6.13 지방선거에선 민주당 험지로 분류되는 경남에서 도지사로 당선됐다. 당시 김 지사는 출마를 망설였지만 당과 지지자들의 강력한 요청에 '경남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포부로 선거 운동을 했고 결국 당선증을 거머쥐었다.

김 지사의 이러한 '선당후사(先黨後私)' 모습 등이 마땅한 후계자가 없는 상황에서 대선 후보로서 '우량주'로 평가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일 't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김 지사는 이번 국면을 넘기고 나면 더 무게감이 있지 않을까 한다. 어떻게 보면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새로운 대선 주자가 한 명 만들어진 거나 다름없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드루킹’ 김동원씨와 공모해 인터넷 기사 댓글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8.08.17 deepblue@newspim.com

 특검 비난하고 나선 與, "영장 청구 과도하다" 일제히 포화

당권주자인 이해찬 후보는 김 지사가 검찰 소환을 앞둔 지난 5일 자신의 SNS를 통해 "김 지사를 오랜기간 지켜보고 함께 당 생활을 해왔다. 누구보다 곧고 선한 마음으로 정치를 하는 공인이다. 김 지사의 진실함을 믿는다"고 말한 데 이어 이날엔 "저는 김경수 지사를 신뢰하며 어떠한 위법행위도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특검의 영장청구는 관성적 행태가 아닌 지 심각한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변호사 출신인 박주민 의원은 전날 자신의 SNS를 통해 "구속영장의 청구 및 발부요건은 범죄혐의가 중대하고, 도주 우려나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어야 한다"며 "그런데 김 지사의 범죄 혐의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는 아직 없는 것으로 보이고 지금까지 특검 수사에 협조적으로 임해 도주 우려도 없다고 할 것이다. 틀림없이 김 지사에 대한 영장은 기각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박 의원은 이어 "그것이 특검을 연장할 이유나 필요가 없음을 직접 증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없는 거북의 등의 털을 벗겨 뜯어낸다'는 뜻의 사자성어 '귀배괄모'를 인용하며 "무리하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특검 행태가 귀배괄모"라며 "도주나 증거인멸 우려가 없는데도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특검이 실체적 진실이 아닌 정치적 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보수단체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김 도지사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앞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18.08.17 deepblue@newspim.com

 ◆ '댓글 조작 배후설' 김경수, 혐의 나오면 文정권 도덕성 치명타

여권은 김 지사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김 지사 개인의 정치인생 뿐 아니라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히는 등 정권의 명운이 걸린 중대 사안으로 보고 있다. 드루킹 댓글사건이 문재인 대선 캠프를 겨냥한 것이고, 자칫 혐의가 입증될 경우 지난해 대선활동의 도덕성이나 정당성을 훼손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다.

민주당의 한 핵심인사는 "드루킹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을 공격하는 문제"라고 귀띔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를 필두로 여권에선 김 지사와 문 대통령의 당선에 대한 정당성을 강조하며 '특검기간 연장 반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검기간이 연장될 수록 유리할 것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의 시선이 김경수 지사에 이어 문 대통령과 문재인 정권에까지 불똥이 튈 수도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하야시킨 배경도 측근의 국정농락에서부터 시작되지 않았나. 김경수 지사의 휘발성은 최순실씨보다 결코 작지 않다"고 말했다.

여권의 핵심 관계자는 "김 지사가 댓글 조작사건으로 낙마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면서도 "한국당 등 보수야당이 일제히 김 지사의 수사에만 초점을 맞출 경우 안그래도 경제 불안감때문에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여권 전체가 다소 위축되는 분위기를 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 지지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김 도지사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앞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18.08.17 deepblue@newspim.com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