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미중 무역대화 재개에 세계증시↑...등급 강등에 터키 리라↓

기사등록 : 2018-08-20 18: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무역대화가 재개된다는 소식에 20일 세계증시가 상승하고 있다. 반면 터키 등급 강등과 터키 주재 미국 대사관 총격 사건으로 터키 리라화는 다시 하락하고 있다.

유럽증시 초반 범유럽지수가 0.7% 상승하며,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가 0.3% 상승하고 있다. 이 지수는 지난주 터키발 리스크로 기록했던 낙폭을 거의 만회했다.

이달 말 미국과 중국이 상대에게 160억달러 규모의 관세를 실제로 부과하기 직전 양국 간 차관급 무역대화가 개최된다.

아시아 증시도 미중 무역대화를 호재로 소화하며,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가 1% 가까이 상승했다.

상하이 증시의 블루칩 지수가 1% 넘게 급등했으며, 홍콩 항셍지수도 1.4% 급등했다. 일본 닛케이 지수도 0.3% 상승했다.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오르며 뉴욕증시의 상승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의 반응은 다소 미지근하다.

데이비드 매든 CMC마켓츠 수석 마켓 애널리스트는 “협상이 재개되는 것 뿐, 결과는 담보할 수 없다. 다만 일각에서는 최근 중국 주식과 위안화가 하락한 만큼 중국이 더 수용적인 태도로 협상에 임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터키 리라는 미달러당 6리라를 돌파하며, 가치가 1.8% 가까이 추락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국제적 신용평가사 무디스와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이미 투기등급인 터키의 국가신용등급을 한층 강등하면서 부도위험 지표인 터키 신용부도스와프(CDS)가 급등했다.

게다가 이날 오전 터키 수도 앙카라 주재 미국 대사관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안 그래도 위태로운 미국과 터키 간 관계의 긴장이 더욱 고조됐다.

미 1달러당 터키 리라화 환율 1개월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이번 주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없어, 투자자들의 관심은 중앙은행 관계자들의 입에 몰려 있다.

오는 2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8월 의사록이 공개되는 가운데, 연방준비제도(‘연준’) 정책입안자들은 긍정적 경제 전망과 추가 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각국의 중앙은행 고위 관계자들과 경제학자들의 연례 모임인 잭슨홀 심포지엄이 오는 24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비롯한 중앙은행 수장들은 낮은 물가 및 임금 상승률과 저조한 생산성 증가율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비라지 파텔 ING 외환전략가는 “연준이 신흥 시장의 변동성에 대해 인정하는지, 더 나아가 연준의 정책 시그널이 글로벌 위험자산 회피에 기여한다는 점을 인정하는지가 잭슨홀 심포지엄의 관전 포인트”라고 전했다.

이날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0.2% 가량 상승하고 있으며, 엔 대비로도 최근 저점에서 반등하고 있다. 유로는 달러 대비 하락 중이다.

금 현물 가격은 지난주 2017년 5월 이후 최대 주간 낙폭을 기록한 후 이날 온스당 1188.84달러로 0.3% 가량 반등 중이다. 지난주에는 1159.96달러로 1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수주 간 하락했던 국제유가는 소폭 상승 중이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