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국회 "BMW 자동차 화재, 정부 적극 나서야"

기사등록 : 2018-08-21 16: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현미 "자동차 안전 근본적 개선할 것"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BMW 차량 화재 사고와 관련해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안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 개최의 건'을 안건으로 열린 전체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향해 BMW 차량 화재와 판매 중지 및 사전 대책 강화에 대한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들은 국토부가 이 문제 해결에서 BMW에 의지해야 하느냐며 답답해하고 있다"며 "차량 운행은 정지했지만 이시간에도 차량은 판매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BMW 차량 화재 사고는 지난 2015년부터 발생해서 이미 회사 대표가 사과를 한 바 있다"며 "그런데 화재 원인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은 직무 유기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토부가 직접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차량 운행 정지 때문에 오히려 차량 소유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소비자를 보호해야 할 정부가 소비자를 희생양으로 삼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사진=김현미]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에 "운행정지와 판매중지는 성격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며 "자동차 자기인증에서 부적합하다는 판정이 나왔을 경우에만 판매 중지를 할 수가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가 BMW 차량 소유주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 차량 소유주 역시 피해를 보기 때문에 이런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운행 정지 명령을 비롯한 사후 조치를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며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공정하게 결함을 조사해 화재 원인을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징벌적 손해배상제 강화를 비롯한 엄정한 처벌로 자동차 안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위는 오는 28일 오전 10시 BMW 경영진 및 전문가들을 불러 관련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국토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국토부를 향해 ▲수도권·지방 부동산 양극화 현상 및 공시지가 현실화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장 낙하산 인사 ▲인천공항 KTX 폐지 ▲진에어 면허 유지 ▲광역교통청 설치 등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