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이산가족 상봉 3일차] "건강하게 또 만나야죠" 2박3일 짧은 만남, 긴 이별

기사등록 : 2018-08-22 14: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작별상봉 1시간 일찍 시작…공동 중식도 예정보다 30분 빨라져
침통한 분위기 속 곳곳 흐느낌…"평생 끝이니 너무나 착잡"

[서울=뉴스핌] 공동취재단 이고은 기자 = 이산가족 상봉 3일차인 22일 작별상봉과 공동중식을 끝으로 2박3일간의 짧은 상봉일정이 마무리됐다. 65년만에 만난 가족을 이제 다시 볼 수 없을 것이란 생각에 상봉단 대부분이 침울한 표정이었고, 곳곳에서 흐느낌이 터져나왔다.

◆ 침통한 분위기 속 작별상봉 "언제나 다시 볼 수 있을까"

작별상봉은 오전 10시부터 진행됐다. 당초 11시에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상봉 시간을 늘리자는 남측의 제안을 북측이 받아들이며 상봉시간이 1시간 빨라졌다. 작별상봉도 다른 단체상봉처럼 북측 가족이 먼저 입장해 기다렸다. 오전 10시 30분경 테이블마다 들쭉술과 인풍포도술, 대동강맥주가 제공됐다.

[금강산=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제21차 이산가족 상봉 이틀째인 21일 오후 북한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남측 김혜자(75)씨가 북측 동생 김은하(75)씨를 껴안으며 "사랑해"라고 말하고 있다. 2018.08.21

이기순(91) 할아버지는 남에서 가져온 소주 '좋은데이'를 한병 들고 상봉장에 들어왔다. 아들을 만나 "너도 술 좋아하냐"고 묻고싶다고 했던 이씨는 아들과 나란히 앉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소주잔을 기울였다.

아침부터 어두운 표정으로 아무말도 하지 않던 김병오(88) 할아버지는 여동생과 조카가 기다리던 테이블에 앉자마자 허공을 응시하면서 흐느끼기 시작했다. 김종석씨 아들은 "평생 끝이니 아무래도 많이 착잡하신거 같다"고 귀띔했다.

아들을 만난 이금섬(92) 할머니는 손을 꼭 붙잡고 서로 얼굴을 어루만지며 대화했다. 남측 딸은 북측 오빠에게 "오빠 건강해야 해"라고 말하며 오빠의 얼굴을 쓰다듬었다.

북측의 형을 만난 이수남(77) 할아버지는 소감을 묻자 "이제 또 만날 수 있을지, 안부라도 물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이씨는 그러면서 "이번에 만나서 엄청 기쁘다. 부모님 산소에 가서 '우리 종성이 형님 잘 살아계신다'고 말할 것"이라고 전했다.

[금강산=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둘째날인 21일 오후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남측의 이금섬(92) 할머니가 북측의 아들 리상철(71)과 포옹을 하고 있다. 2018.08.21

◆ 가족과 함께하는 마지막 점심식사, 남쪽 술로 '건배'

작별상봉 후 공동 중식이 바로 이어졌다. 당초 11시 30분부터 공동 중식을 시작하기로 남북이 합의했으나 북측은 11시가 되기 전부터 음식을 테이블로 나르기 시작했고 11시부터 식사가 시작됐다.

안종호(100) 할아버지의 북측 딸은 아버지에게 과자를 잘게 쪼개 입에 넣어드렸다. 할아버지는 휠체어에 탄 채로 거친 숨을 몰아쉬면서도 딸이 입에 넣어주는 음식은 조금씩 씹었다.

이관주(93) 할아버지의 조카는 대동강맥주를 콸콸 따라 할아버지께 드렸다. 이병주(90) 할아버지도 조카가 따라주는 잔을 받고, 세 사람은 잔을 부딪치며 '건배'를 외쳤다.

낙지와 오징어를 두고 몇몇 테이블에서 웃음 섞인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낙지를 북에서는 오징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김진수(87) 할아버지의 조카며느리가 김씨 접시에 튀김을 집어주며 "낙지"라고 말하자, 김씨가 "오징어지"라고 받아쳤다. 조카며느리는 "아아, 거기서는 낙지가 오징어군요"라며 웃었다.

[금강산=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첫날인 20일 오후, 북한 금강산호텔에서 진행된 단체상봉에서 남측 최동규(84)씨와 북측 박춘화(58)씨가 가족사진을 보고 있다. 2018.08.20

◆ 버스에서 최종작별 후 육로로 귀환…2박3일 일정 마무리

공동 오찬을 마친 이후에는 남측 가족이 버스를 타고 버스 창문을 통해 마지막으로 북측 가족에게 인사하는 최종작별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관계자들은 남측 가족에게 "이따 타고 오셨던 차를 타고 떠나실 거니까 버스 번호를 북측 가족에게 말씀해주시라"고 안내했다.

남측 가족이 먼저 퇴장해 버스에 탑승하면 북측 가족이 내려와 가족이 타고 있는 버스를 찾아가 밖에서 손을 흔드는데, 이를 위해 남측 가족의 버스 번호를 미리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최종 작별은 공동오찬 이후에 이뤄지며, 이로써 상봉단은 모든 일정을 마치고 육로를 통해 남으로 귀환할 예정이다.

[금강산=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제21차 이산가족 상봉 이틀째인 21일 오후 북한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단체상봉을 앞두고 북측 가족들이 입장하고 있다. 2018.08.21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