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아시안게임] 한국 축구, 우즈벡에 4대3승 4강행 ‘황의조 해트트릭·황희찬 PK골’

기사등록 : 2018-08-27 2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김학범호가 황희찬의 역전골로 4강에 진출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 대표팀(피파랭킹 57위)은 27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브카시의 패트리엇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서 ‘랭킹 95위’ 우즈베키스탄에 연장승부 끝에 4대3으로 승리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우승 팀이다. 당시 우즈베키스탄은 4강에서 한국을 4대1로 꺾은 후 결승전에서 베트남을 꺾고 우승했다. 설욕을 노린 김학범호는 연장 승리 끝에 승리를 거머쥐었다.

황의조는 이날 해트트릭을 작성, 팀 승리를 이끌었다. [사진= 대한 축구협회]

2차전서 ‘피파랭킹 171위’ 말레이시아를 상대로 충격패를 당한 한국은 조현우(대구)의 예기치 않은 무릎 부상으로 송범근(전북)이 골대를 맡았다. 말레이시아전에서의 패배(조2위)로 우즈벡을 만난 한국은 황의조가 해트트릭(3골)을 작성했다.

후반 들어 우즈벡은 적극적인 공세를 취했다. 후반 이른 시간 동점골에 이어 또다시 골을 만들었다. 한국은 정규시간 승리가 멀어질 즘 황의조의 3번째 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연장전에 돌입한 한국은 수적 우위에 섰다. 이후 연장 후반 황희찬의 골로 승부를 뒤집었다.
2골을 작성한 알리바예프가 연장전 전반10분 이승우에게 거친 파울을 범해 경고누적으로 퇴장 당했다. 연장 전반13분 황희찬이 가로챈 볼을 이승우에 이어 황의조가 차냈으나 골대를 외면했다.

김학범 감독은 연장후반 9분 김진야 대신 미드필더 김정민으로 교체했다. 연장전서 하나밖에 쓸수 없는 교체 카드였다. 1분뒤 황의조는 이승우-손흥민에 이어 황의조가 터닝슛을 했지만 불발 됐다.

승부차기는 수적우위를 보이지 못하고 경기는 승부차기로 이어지는 듯했다. 골 기회는 상대편 반칙에서 나왔다. 황의조가 상대 선수 라슈르마토프가 과격하게 잡아 넘어졌다.

한국은 천금같은 페널티킥 기회를 잡았다. 황의조가 얻어낸 PK 찬스서 황희찬이 키커로 나섰다. 연장 후반10분 황희찬은 골대 오른쪽으로 침착하게 골을 성공시켰다. 극적인 승리였다.

정규시간 한국은 공수가 모두 삐걱거렸다. 조별리그에 이어 숨가쁜 레이스를 한 결과였다. 여기에 조2위인 관계로 휴식일이 우즈벡보다 하루 더 적은 점도 작용했다. 이를 ‘절실한 축구’로 메웠다. 반면 우즈벡은 단조롭지만 성공 확률이 높은 축구를 보였다. 이른바 ‘찔러주면 넣는 축구’를 했다.

한국은 4-3-3 전술을 가동했다. 쓰리톱으로는 황의조(감바 오사카), 손흥민(토트넘), 나상호(광주)가 출격했다. 이들은 지난 20일 키르기스스탄과의 조별리그 3차전에서도 함께 선발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공격형 미드필더는 황인범(아산), 장윤호(전북)와 이승모(광주)가 더블 볼란테로 배치됐다. 포백은 김진야(인천), 황현수(서울), 김민재(전북), 김문환(부산)이 구축했다.

한국은 전반3분만에 선제골을 터트렸다. ‘손흥민 효과’였다. 김민재가 건넨 볼은 손흥민이 하프라인에서부터 20여m를 단독 드리블했다. 이때 우즈벡 수비수 3명이 손흥민을 마크하기 위해 달려 들었다. 손흥민은 이를 보고 오른편에 있던 황의조에게 볼을 건넸고 이는 볼로 연결됐다.

전반11분 미드필더 장윤호는 상대 선수 샴로베코프와 경합과정에서 넘어졌다. 들것에 실려 나갔던 장윤호는 아픔을 참고 다시 그라운드에 뛰었다.

그러나 전반16분 동점골을 허용했다. 수비수 김민재가 경합과정에서 볼을 걷어낸다는 게 어시스트하는 꼴이 됐다. 마샤리포프는 가볍게 발을 툭 갖다돼 됐다. 전반21분 장윤호는 결국 이진현과 교체됐다.

전반34분 황의조는 환상적인 중거리슛으로 멀티골을 성공시켰다. 이진현이 넘어지면서 황인범에게 볼을 건넸다. 황인범은 황의조를 찾아 볼을 건넸고 그는 벼락 슛으로 상대의 골망을 갈랐다. 황의조는 전반40분 골키퍼가 나온 상황에서 3번째 골을 노렸으나 골문을 지킨 수비수들에게 막혔다. 손흥민은 전반45분 자신이 좋아하는 자리인 골대 오른편에서 강슛을 차냈으나 골키퍼 선방이 있었다.

김학범 감독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나상호 대신 공격수 황희찬을 투입했다.
그러나 만회를 노린 우즈벡은 후반 8분 동점골을 만들었다. 알리바예프는 송범근 골키퍼 다리 사이로 볼을 차 넣었다.

이후 전세는 황현수의 자책골로 역전됐다. 후반11분 알리바예프가 차낸 중거리슛이 수비수 황현수의 발에 맞고 골대로 들어갔다. 송범근 골키퍼는 이를 발로 막았어야 했지만 움직이지 못했다. 

한국은 후반15분 이승모를 빼고 이승우를 마지막 교체 카드로 썼다. 이승우는 전반25분 슛을 차냈으나 골대 왼편을 살짝 벗어났다. 손흥민 등 한국 선수들은 마지막 힘을 다했다.

황의조는 후반30분 해트트릭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손흥민이 볼을 가로채 황의조에게 볼을 건넸다. 황희조는 골대 중앙에서 상대 골키퍼의 움직임을 보고 차 넣었다. 황의조의 이번 대회 8번째 골이자 손흥민의 2번째 어시스트. 손흥민은 후반36분 차낸 슈팅도 아쉽게 골대를 벗어났다.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