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국민 애니메이션 '마루코는 아홉살' 작가 별세

기사등록 : 2018-08-28 09: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마루코는 아홉살' 작가 유방암으로 53세에 사망
일본 3대 애니메이션으로 쇼와시대 향취 느끼게 해준 작품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의 국민 애니메이션의 하나로 평가받는 '마루코는 아홉살'의 작가 사쿠라 모모코가 53세의 나이로 별세했다고 28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사인은 유방암이다.

마루코는 아홉살은 1974년 시즈오카(静岡)현 시미즈(清水)시에 사는 초등학교 3학년 마루코가 주인공으로, 마루코가 가족이나 친구들과 보내는 일상을 담은 작품이다. 쇼와(昭和·1926~1989)시대 평범한 일본인의 삶을 고스란히 담았다는 평을 받는다. 

​1990년 후지테테비에서 방영된 이래 28년간 국민적 사랑을 받으며, 사자에상(サザエさん)·도라에몽과 함께 일본 3대 국민 애니메이션 반열에 들었다. 일본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 시청률인 39.9% 기록도 보유하고 있다. 

치비마루코짱 애니메이션 광고 [사진=후지테레비]

원작가 사쿠라 모모코씨는 지난 2015년 애니메이션 방송 25주년을 맞이해 아사히신문 서면 인터뷰 당시 "작품이 오랜시간 사랑을 받게 돼 감사할 따름"이라며 "더욱 더 즐거운 작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저도, 애니메이션팀도 힘을 내서 창작하겠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올해 5월 치비마루코짱에 자주 언급되던 가수 사이조 히데키(西城秀樹)가 사망했을 땐 자신의 블로그에서 "우리 세대에 있어서 히데키씨는 엄청난 스타였습니다"라고 조의를 표하기도 했다. 

신문은 "사쿠라씨는 이때까지도 자신의 병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사쿠라 작가의 이른 죽음에 대해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 마루코를 담당한 성우 다라코(TARAKO)씨는 원작가의 별세 소식에 "그저 머릿 속이 복잡하다"며 "병이 있었는지 정말로 몰랐기 때문에 죄송하기만 하다다. (죽음이)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일본의 대중문화 평론가 나카모리 아키오(中森明夫)는 "헤이세이(平成·1989~2019) 초기엔 옴진리교 사건 등 어두운 이슈가 많아, 사람들은 쇼와시대 때처럼 일상에서 작은 행복을 찾던 때를 그리워 했던 것 같다"며 "마루코는 아홉살은 그런 시대의 상징하는 존재였다"고 평했다. 

그는 이어 "국민적 아이돌 SMAP의 해산이나 아무로 나미에(安室奈美恵) 은퇴와 함께 이번 일 역시 헤이세이 시대의 마지막을 느끼게 하는 사건같다"고 덧붙였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