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전 세계 '인공지능' 기술, 한 자리에 'IFA' 31일 개막

기사등록 : 2018-08-29 06: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올해 IFA '48개국·1800여 개 업체' 참가…기조연설·부대행사 모두 '인공지능' 화두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기조연설 통해 '인공지능 가전 사업 청사진' 제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유럽 최대의 가전 전시회 'IFA'가 오는 31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다. 올해 58회째를 맞은 IFA에는 전 세계 48개국에서 1800여 개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다. 관람객은 행사 기간(8월 31일~9월 5일)동안 25만여명이 다녀갈 것으로 보인다. 

IFA는 매년 상반기 미국과 스페인에서 열리는 'CES'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와 더불어 세계 3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로 꼽힌다. CES가 한 해의 핵심이 될 선도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한 전략 제품이 공개되는 전시회라면, IFA는 핵심 기술의 상용화 흐름과 차세대 핵심 기술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자리로 꼽힌다.

올해 IFA의 핵심 화두는 '인공지능(AI)'이다. 

올해 초 열린 'CES'에서 인공지능을 메인 테마로 꾸며진 LG전자 전시부스. [사진=LG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주요 글로벌 업체들은 앞서 CES에서 가전에 AI 기술을 더한 이른바 'AI 가전'을 통해 미래 생활가전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어 이번 IFA에서는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중인 AI 가전의 차별화된 기능성이 핵심 테마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올해 상용화된 AI 가전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이용, 사용자가 선호하는 유용한 편의기능들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지능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진화 역시 핵심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IFA에서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AI 사업의 전략적 제휴를 발표하고, 구글과 LG전자·파나소닉·소니 등이 얼라이언스 구축을 발표하는 등 글로벌 업체들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했다"며 "올해는 주요 업체들이 합종연횡을 통해 확장 중인 AI 생태계와 이를 통한 향후 전략 등을 강조하는 무대가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 IFA 기조연설 모두 'AI'…조성진 LG전자 부회장, 'LG 청사진' 공유

올해 IFA 기조연설 역시 주류는 AI다. 기조연설에 나서는 LG전자, 화웨이,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모두 기조연설을 통해 AI가 가져올 미래 생활상의 변화를 조명하고, 자사가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 방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LG전자는 조성진 대표이사(부회장)와 박일평 최고기술책임자(사장)가 참석해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라는 주제발표로 AI 가전 사업의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리처드 유 화웨이 대표, 닉 파커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 다니엘 라우쉬 아마존 부사장. [사진=IFA 홈페이지]

LG전자는 올해 CES에서 AI 브랜드 '씽큐(ThinQ)'를 발표하고, AI 가전 사업의 핵심 전략으로 구글·아마존 등의 선도 업체와 협업하는 개방형 전략을 강조한 바 있다. 집 안팎을 모두 아울러 공간적인 경계 없이 통합적인 AI 경험을 제공하고, 적용 제품을 가전 외에도 스마트폰, 로봇, 자동차 부품까지 전방위적으로 확대한다는 게 LG전자의 목표다.

화웨이 역시 리처드 유 대표의 기조연설(주제 : 모바일 AI의 궁극적인 힘)을 통해 자사 AI플랫폼(Hi AI)을 기반으로 한 사업의 비전과 생태계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화웨이는 지난해 IFA에서 AI와 머신러닝이 갖춰진 스마트기기를 통한 사용자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산하 반도체 설계업체인 하이실리콘이 개발한 AI 칩셋인 '기린 970'을 발표한 바 있다. 오는 2020년까지 AI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게 화웨이의 목표다.

지난해 AI 사업에서 손을 잡은 마이크로소프트(닉 파커 부사장)와 아마존(다니엘 라우쉬 부사장)은 올해 기조연설을 통해 AI 기술이 가져올 미래 컴퓨팅 기술과 지능형 AI 서비스가 가져올 사용자경험의 확장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 '자율주행차의 미래는?' 올해 IFA, 자동차 행사 '쉬프트 오토모티브'도 마련

올해 IFA에는 처음으로 자동차 관련 부대행사인 '쉬프트 오토모티브(9월 4일~9월 5일)'가 열린다. 이 역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가 핵심 주제로, 완성차(BMW 등)·네트워크(노키아 등) 업체들이 참여해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의 변화와 법적문제(보험 등)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를 이어갈 예정이다.

IFA의 주최 측인 메셀 베를린은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미래 자동차는 차량 내 공간이 개인맞춤형으로 제공, 내부 인테리어(운전석 등)도 디지털화 돼 다양한 기능이 하나로 통합될 것"이라며 "쉬프트 오토모티브는 미래 자동차에 대한 고민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IFA에서 처음 열리는 부대행사 '쉬프트 오토모티브' 안내. [사진=IFA 홈페이지]

스타트업을 포함한 벤처, 강소기업을 소개하는 부대행사인 'IFA 넥스트' 역시 올해는 인공지능이 핵심 주제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처음 열린 IFA 넥스트는 스타트업 및 산업계 전문가, 연구개발 관계자들이 모여 혁신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는 전 세계 21개국에서 125개의 스타트업(국내 약 47개)이 참석할 예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음성인식 서비스가 등장할 전망이다.

특히, 국내 스타트업 중에는 삼성전자의 벤처 육성 프로그램 '씨-랩' 출신 스타트업인 '이놈들연구소'가 IFA에 참가, 손끝만으로 통화를 할 수 있는 스마트시계줄 '시그널(Sgnl)'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놈들연구소는 인체전도기술을 이용한 손끝 통화 기능에서 벗어나 손끝에 진동을 구별해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처럼 본인인증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식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