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IFA 2018] "진짜 AI란 이런 것" LG전자 'AI' 로드맵 소개

기사등록 : 2018-08-30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성진 부회장·박일평 사장, IFA 기조연설서 ‘AI 통한 더 나은 삶’ 소개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유럽 공식 런칭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LG전자가 오는 31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에서 인공지능(AI) 솔루션과 차별화된 시장선도 제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IFA는 전 세계 약 1800개 기업이 참여하고, 25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는 유럽 최대의 가전 전시회다.

특히,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부회장)와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사장)는 IFA 개막 첫 날인 31일 '인공지능으로 당신은 더 현명해지고, 삶은 더 자유로워집니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오른다.

조성진 부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사업전반에 적용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이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들을, 박일평 사장은 자사 인공지능 기술인 '씽큐(ThinQ)'의 강점인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성 등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드는 인공지능 기술의 미래를 소개한다. 

LG전자는 지난해 대비 약 24% 늘어난 4699제곱미터 규모로 IFA 부스를 마련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을 주제로 단독 전시관(18홀)과 야외 부스에서 △인공지능 가전 △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올레드(OLED) TV △유럽 시장용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 등을 선보인다.

◆ 인공지능 '씽큐' 가전들과 함께 하는 인공지능 라이프 소개

LG전자는 부스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인공지능 전시존인 '씽큐 존'을 마련했다. IFA를 통해 유럽에서 인공지능 선도기업 이미지를 굳힌다는 게 LG전자의 계획이다. 씽큐 존은 거실, 주방, 세탁실 등 실제 생활공간을 연출하고, 자사의 인공지능 기술 외 구글, 아마존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을 전시했다.

올해 IFA 기조연설에 오르는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왼쪽)과 박일평 LG전자 사장. [사진=LG전자]

LG전자는 이번 IFA에서 인공지능 기반 미래 스마트홈의 모습도 제시한다.

거실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TV, 공기청정기, 조명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고, 주방에서 인공지능 냉장고가 부족한 식자재를 주문, 보유하고 있는 재료에 맞춰 요리를 추천하고 오븐의 요리코스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시나리오를 시연한다. 

아울러 이탈리아 명품 가구 브랜드인 나뚜찌와 함께 사물인터넷(IoT) 거실도 마련, 방문객은 나뚜찌 소파에 앉아 LG전자의 엑스붐 AI 씽큐 스피커에 "TV 보고 싶어"라고 말하면, 올레드 TV AI 씽큐가 자동으로 켜지고 소파의 등받이가 뒤로 눕혀지는 등 거실 내 가전들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 웨어러블 '클로이 수트봇', IFA서 최초 공개

LG전자는 이번 IFA에서 웨어러블 로봇 클로이 수트봇을 공개한다.

이 제품은 산업현장부터 일상생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체 근력 지원용 웨어러블 로봇이다. 클로이 수트봇은 사람의 하체를 지지하고, 근력을 향상시켜주는 하체 근력 지원용 로봇이다. 이를 착용하면 훨씬 적은 힘으로 몸을 움직일 수 있어 보행을 보조하거나 재활치료를 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가 IFA에서 선보이는 '클로이 수트봇'. [사진=LG전자]

올해 IFA에서 클로이 수트봇을 공개함에 따라 LG전자의 로봇 통합 브랜드인 '클로이'의 포트폴리오는 기존의 안내 로봇, 청소 로봇, 잔디깎이 로봇, 홈 로봇, 서빙 로봇, 포터 로봇, 쇼핑 카트 로봇에 이어 총 8종으로 확대된다.

로봇 클로이와 더불어 '씽큐 허브', '엑스붐 AI 씽큐 WK7', '엑스붐 AI 씽큐 WK9' 등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스피커 제품군도 대거 공개된다.

LG전자의 독자적인 오디오 기술과 영국의 명품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 오디오의 신호 처리 및 튜닝 기술을 더한 엑스붐 AI 씽큐 2종(WK7, WK9)은 모두 구글의 인공지능 기술인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어 음성만으로 음악재생은 물론 스마트홈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씽큐 허브를 통해서는 가전제품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음성인식 서비스를, 가정용 허브 로봇 '클로이 홈'을 통해서는 가전제품 및 IoT 기기 제어와 사용자를 식별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보여줄 예정이다.

◆ 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유럽서 공식 런칭

LG전자는 이번 IFA를 통해 프리미엄 빌트인(매립형) 주방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공개하고, 세계 최대의 빌트인 시장인 유럽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에 IFA 전시장의 야외 정원에 900제곱미터 규모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용 전시관을 마련하고, 유럽 명품 가구사 발쿠치네, 아클리니아 등과 협업해 전시관을 꾸몄다.

LG전자의 프리미엄 가전 '시그니처'의 전 제품 이미지. 왼쪽부터 와인셀러,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냉장고, 공기청정기, 올레드 TV, 세탁기, 건조기. [사진=LG전자]

IFA에서는 신제품으로 24인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컬럼형 냉동고와 냉장고, 와인셀러, 36인치 프렌치도어 냉장고를 선보인다. 설치공간, 보관목적, 보관용량 등에 따라 냉장고와 냉동고를 다양하게 조합하고, 냉장고에 냉동고와 와인셀러까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차별성을 내세울 계획이다. 

와이드존 2구와 일반 인덕션 1구를 탑재한 '듀얼와이드존 인덕션'과 출력 조절이 가능한 스마트 인버터에 스팀을 더한 '스피드오븐', 열을 순환시켜 음식을 고르게 익혀주는 프로 컨벡션에 스팀을 더한 '스팀오븐' 등의 조리기기 신제품도 공개된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레드닷, 굿 디자인 등의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수상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 제어, 동작상태 확인 등의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글의 홈, 아마존의 에코, LG전자의 클로이 홈봇 등 다양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허브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 차원 다른 '8K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TV도 등장

LG전자는 올해 IFA에서 8K 해상도(7680X4320)의 올레드(OLED) TV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올레드 TV는 광원인 백라이트유닛이 필요한 기존의 액정표시장치 디스플레이(LCD) TV와 달리 없이 화소(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가 스스로 빛을 내 완벽한 블랙 화면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존하는 TV 중 가장 자연색에 가까운 화질을 구현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LG전자가 IFA에서 공개하는 '8K 올레드 TV'. [사진=LG전자]

경쟁사 삼성전자 미래형 디스플레이로 내세우는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도 IFA에서 처음 공개된다. LG전자는 홈시네마 콘셉트로 전시존을 구성, 173인치 크기의 마이크로 LED를 통한 초대형 디스플레이의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단위의 발광다이오드(LED)를 회로기판에 배열하는 방식으로 제작한 자체발광형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이는 각각의 화소가 독립적으로 색을 표현하는 만큼 발광원과 컬러필터가 필요한 기존의 액정표시장치 디스플레이(LCD) 대비 밝기와 명암비, 블랙 표현 등이 뛰어나다.

LG전자 한창희 글로벌마케팅센터장은 "압도적인 성능과 혁신적 디자인의 제품에 고객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을 대거 적용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