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예결위, 임종석 비서실장 불참 두고 여야 공방...끝내 '정회'

기사등록 : 2018-08-29 12: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권은희 "임 실장 불참, 3당 간사 간 합의 없었다"
윤호중 "비서실장, 예결위는 대리참석 하는 것이 관례"

[서울=뉴스핌] 장동진 기자 = 29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불참을 두고 여야간 날선 공방 속 잠시 정회하는 파행을 겪었다. 이날 예결위에는 임종석 실장을 대신해 김현철 경제보좌관이 참석했다.

바른미래당 간사를 맡은 권은희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임 실장의 불참은 3당 간사 간 합의가 없었다"며 "바른미래당에는 어떤 설명도 없었다. 합의가 안 된 이상 김 보좌관이 앉아 있을 이유가 없다"고 김 보좌관의 퇴장을 요구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상수 예결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8.08.21 kilroy023@newspim.com

자유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 역시 "국무위원들의 출석문제는 국무위원이 대참 해야 할 이유가 있을 때 각 당 간사에게 가서 허락을 얻어야 한다. 바른미래당 간사 합의가 안된 부분"이라며 "청와대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설명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비서실장 참석 문제에 대해 3당 간 원만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 유감"이라며 "청와대 비서실장은 운영위원회에는 참여하지만 예결위는 대리참석을 하는 것이 관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권 의원은 "대리참석에 관해 (청와대의) 설명이 없는데 양해를 할 수 있냐"며 "이는 바른미래당이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무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 역시 "국무위원들의 출석문제는 각 교섭단체가 관례적으로 논의를 해 정한다. 그런데도 바른미래당 간사는 불참에 대한 사유조차도 듣지 못했기 때문에 경제보좌관이 저 자리에 앉아있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며 "청와대가 각 간사에게 충분한 설명을 한 후 진행해달라"며 김 보좌관의 퇴장을 요구했다. 

여야 간의 공방이 이어지자 안상수 예결위원장은 "잠시 정회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회의를 잠시 중단했다. 이후 김 보좌관은 배석자 석으로 자리를 옮기고 안 위원장은 "오후에 청와대 사회수석이 출석해 유감의 뜻을 표해달라"며 회의를 재개했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