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교육 유은혜·산업 성윤모·국방 정경두 등 5개부처 개각

기사등록 : 2018-08-30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노동부 이재갑·여성부 진선미 장관 내정
5개 부처 장관, 4개 차관 인사로 중폭 개각…2기 내각 시작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2기 정부 개각을 단행했다.

교육부총리와 국방부 장관, 고용노동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여성가족부 장관 등 5개 부처 장관과 4개 부처 차관 인사로 중폭 개각이다.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 최상수 기자 kilroy023@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에는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 유 내정자는 1962년생 서울 출생으로 송곡여고와 성균관대 동양철학과, 이화여대 공공정책학 석사를 졸업했다.

19대·20대 국회의원 출신으로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고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계인 민평련계 출신으로 국정기획위원회 사회분과 위원을 지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 내정자 [사진=청와대]

국방부 장관에는 정경두 현 참동참모본부 의장이 지명됐다. 정 신임 국방부장관 내정자는 1960년생 경남 진주 출신으로 대아고와 공군사관학교 항공공학과 30기, 한남대 경영·국방전략대학원 경영학 석사를 나왔다.

공군 참모차장과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 본부장, 공군 참모총장을 역임하고 현재 합동참모본부 의장으로 재직 중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내정자 [사진=청와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성윤모 특허청장이 내정됐다. 성 내정자는 1963년생 대전 출생으로 대전 대성고와 서울대 경제학과, 동대학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와 미국 미주리대 경제학 박사를 지냈다.

행정고시 32회로 산업통상자원부 정책기획관,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지내 경제 정책 전반에 대한 조예가 깊다. 현재는 특허청장으로 재직 중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내정자 [사진=청와대]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이재갑 전 고용노동부 차관이 지명됐다. 이 신임 내정자는 1958년생 서울 출생으로 서울 인창고와 고려대 행정학과, 미국 미시간대 노사관계학 석사를 지냈다.

행시 26회로 공직을 시작한 이 내정자는 고용노동부 노사정책실장,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과 노동부 차관,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을 역임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사진=청와대]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진선미 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 진 내정자는 1967년생 전북 순창 출신으로 순창여고와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사법고시 38회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위원장과 19대·20대의 재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이기도 하다.

차관급 4개 인사 방위사업청장 왕정홍, 문화재청장 정재숙 임명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양향자,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이석수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차관급 인사로는 방위사업청장과 문화재청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인사를 단행했다.

방위사업청장으로는 왕정홍 감사원 사무총장이 임명됐다. 왕 청장은 1958년생 경남 함안 출생으로 경남고와 연세대 행정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를 나왔다. 행시 29회로 감사원 기획조정실장과 감사원 제1사무차장, 감사원 감사위원을 지냈고, 현재 감사원 사무총장이다.

정재숙 문화재청장 [사진=청와대]

문화재청장은 정재숙 중앙일보 문화전문기자가 임명됐다. 정 청장은 1961년생 서울 출신으로 무학여고, 고려대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한겨레신문 문화부 기자와 중앙일보 논설위원, JTBC 스포츠문화부장을 지냈고, 현재 중앙일보 문화전문기자다.

양향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사진=청와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산업부장관 하마평이 돌았던 양향자 전 삼성전자 상무가 임명됐다. 양 원장은 1967년생 전남 화순 출신으로 광주여상과 한국디지털대 인문학과, 성균관대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다.

고졸 출신으로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플래시설계팀 수석연구원과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플래시설계팀 연구위원(상무)를 지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시절 영입한 인사로 민주당 최고위원을 지냈고 현재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이다.

이석수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사진=청와대]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는 이석수 법률사무소 이백 변호사가 임명됐다. 이 기획조정실은 1963년생 서울 출생으로 상문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나왔다. 사시 28회로 전주지방검찰청 차장검사, 법무법인 승재 대표변호사, 특별감찰관을 지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감찰해 충돌하기도 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