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조셉 윤 "북미 양국, 연락 사무소 설치해 신뢰관계 만들어야"

기사등록 : 2018-08-31 14: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사히신문, 조셉 윤 전 美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인터뷰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9일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북한은 서로 신뢰하지 않는다"며 "서로의 수도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해 미국이 국교정상화에 전향적이라는 시그널을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북한이 바라는 한국전쟁 종전선언을 미국이 받아들여야 한다는 생각도 밝혔다.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 북미 간 입장 차이가 비핵화 진전 더디게 만들어

조셉 윤 전 대표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시절부터 미국 국무부에서 북한정책 특별 대표를 맡았으며, 올해 3월 사임했다. 

그는 사임 이유에 대해 "북한과의 대화를 중시한 렉스 틸러슨 전 국무부 장관과 강경한 입장이었던 백악관이 격렬하게 충돌했다"며 "국무부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으면서 이 일을 계속하는 게 무리라고 생각했다"고 맑혔다. 

윤 전 대표는 1985년 미국 국무부에 들어가 국무차관보 대리(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등을 맡은 북한 문제 전문가다. 틸러슨 전 장관의 신뢰가 두터워, 올해 초 사임하기 전까지 북한과의 협상을 맡아왔다. 

그는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정상회담 개최는 좋은 생각이었다고 본다"며 전향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공동성명 내용이 좀 더 명확했으면 좋았겠지만 정상회담으로 인해 북미 간 긴장이 완화됐으며, 협상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양 정상이 합의한 '한반도 비핵화'가 양국의 근본적인 입장 차이로 정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가 우선이며 평화협정과 제재완화는 그 다음이라고 생각하지만, 북한은 대가를 얻을 수 있는 단계적 비핵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 北, 안전 확보될 때까지 核포기 안해…신뢰관계 만들어야

그는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할 것이라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윤 전 대표는 "우리가 포기하라고 해도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라며 "그들은 100% 안심할 수 있고 안전하다는 보장이 있을 때까지 핵무기를 포기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 윤 전 대표는 북한이 요구하는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미국이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는 종전선언을 위한 합의도 포함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북한이 '미국은 약속했다'라고 말하는 것도 일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솔직히 말해 종전선언은 실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전쟁의 종결을 선언하는 것으로 미국은 중요한 어떤 것도 잃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윤 전 대표는 북미 양국 수도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이, 협상을 전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북한은 근본적인 신뢰관계가 없다"며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면 미국이 북한과의 관계를 바꿔 국교정상화에 전향적으로 나선다는 강한 시그널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미국이 북한과 협상에 있어서 두 가지를 잊어선 안된다고 조언했다. 윤 전 대표는 "그 중 하나는 한국, 일본과의 동맹관계를 흔들리게 해선 안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북한과 전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유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