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재무부, 시리아 관련 개인 4명·단체 5곳 제재 대상 지정

기사등록 : 2018-09-07 09: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므누신 "알아사드 정권과 거래 및 IS 지원 시 제재 이행할 것"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미국 재무부가 시리아 정부에 석유제품과 무기를 운송하고, 자금을 조달한 혐의로 개인 4명과 단체 5곳을 제재명단에 올렸다고 로이터통신이 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성명을 발표해 무하마드 알-카티르지(Muhammad al-Qatirji)와 그가 운영하는 트럭 수송업체 카티르지 컴퍼니를 제재명단에 올렸다고 발표했다. 해당 단체가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과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 간의 연료 거래를 중개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어 재무부는 카티르지가 알아사드 정권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을 뿐 아니라 IS에 석유 제품을 공급하는 등 이슬람 무장단체와 직접 협력했다고 밝혔다. 시리아에 거점을 둔 카트리지 컴퍼니는 이외에도 이라크에서 시리아로 무기를 운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재무부는 또 시리아에 연료를 조달한 다국적 연료 네트워크를 제재 명단에 올렸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시리아와 레바논, 아랍에미리트(UAE)에 거점을 두고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재 명단에 이름을 올린 기업과 사업가로는 아바르 페트롤륨과 아드난 알-알리, 소넥스 인베스트먼트, 나스코 폴리머스&케미컬, 사업가 파디 나세르 등이 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미국은 살인적인 아사드 정권과 거래하고, IS를 지원하는 이들에 대한 제재를 지속해서 이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재 기업에 이름을 올린 아바르 페트롤륨은 지난해 시리아에 3천만달러(약 337억500만원) 이상 규모의 휘발유와 경유, 액화석유가스 등 석유 제품 운송을 알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재무부는 성명을 통해 레바논에 거점을 둔 나스코 폴리머스가 페이퍼컴퍼니인 소넥스 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시리아로 석유 제품을 운송했다고 말했다. 지난 2016~2017년 나스코 폴리머스가 시리아의 바니야스로 운송한 원유와 석유 제품을 소넥스 인베스트먼트가 바이어로 위장해 건네받았다는 것이다. 

미국의 제재 대상 명단에 오른 기업과 기업인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인과 이들 간의 거래도 금지된다.

스티믄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